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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모니터스펙 자세하게 보는법!

by O.N.E 2020. 12. 9.




모니터스펙 자세하게 보는법!


 


최근 RTX 3080~3090하고 라데온 6800의 여파덕분에 모니터 고민을 하시는분이 많이계십니다.
오늘은 모니터스펙을 어떻게 보는것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사실 싸고 좋은 모니터는 없습니다.
비슷한 스펙대비해서 좀 더 저렴한 모니터만 있을뿐입니다.

모니터에 대해서 별로 관심없으신분은 IT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모니터 추천해주세요! 라고 적으시는분이 많더라고요.
조금 아시는분들이면 IPS, VA패널이 뭔지는 아셔서 32인치 VA패널 모니터 추천드려요~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사실 이게 안좋은건 아니다만 오늘은 혼자서 모니터스펙을 어떻게 골라야하는지 알려드리는겁니다.


 

 

 

 

 




저는 평소에도 '다나와' 사이트를 많이 애용해서 그걸 이용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나와를 들어가셔서 모니터 탭으로 들어가시면 옵션리스트가 있습니다.


 

 

 

 

 



대강 이렇게뜹니다.
저는 확장 @개+를 눌러서 저렇게뜬겁니다!

이제어떻게 모니터스펙을 봐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브랜드"


 

 

 




제조사별, 브랜드별은 제조사,브랜드입니다.
여기서는 AS를 중점적으로 보시면됩니다.
흔하게 삼성, 엘지, 델모니터들은 AS가 굉장히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중소기업쪽에서는 알파스캔, ASUS, 벤큐등이 있습니다.

솔직히...이쪽은 그냥 이런게 있다 정도로 보시면 편합니다.


"화면크기, 패널형태, 화면비율"


 




모니터스펙중에서는 굉장히 많이 봐야하지않나 싶습니다.
어쩌면 게임하시는 분들중에서는 게이밍 모니터 선택에 있어서 가장 민감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중요한점은 화면크기는 컴퓨터의 사양에 영향이 거의 없다는것정도만 알고계셨으면 좋겠어요.
컴퓨터 사양에 영향이 있는것은 해상도입니다.
간혹 지인분들중에 24인치 FHD쓰다가 32인치 FHD넘어가면 렉먹을까요? 라고 하시는데 똑같아요..


 

 

 

 

 




화면비율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비율인 16:9 비율을 보시면되고 듀얼모니터 혹은 서브모니터의 생각이없고 영화감상이 주 목적이다 혹은 오픈월드 소스 게임 혹은 레이싱게임을 하시는분들은 21:9 ~ 32:9 비율까지 생각하시면됩니다.


 

 

 



패널형태는 32인치 이상 커브드 모니터가 강점이 있긴합니다.
다만 커브드 모니터는 다중모니터를 사용할때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부분은 취향이긴하다만 듀얼모니터를 구성하실분은 커브드모니터보다는 평면패널을 선택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밝기, 주사율"


 




밝기와 주사율 굉장히 중요한 옵션중에 하나입니다.
저는 될수있으면 최대 밝기가 높은 모니터를 사용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저는 딱히 밝기는 안봐서... 중요하게 모니터스펙을 보지않는이상 넘기시면됩니다.

주사율은 1초에 몇번의 화면을 표시할 수 있냐 라는 개념입니다.
일반적인 사무용이라면 60hz, 게이밍은 최소 120hz 이상부터 보시는게 좋습니다.
평균적으로 게이밍은 144hz를 제일 많이 사용합니다!

 

"시야각, 패널종류"


 

 

 

 

 


패널종류에는 대표적으로 VA, IPS, TN으로 나눠집니다.
그리고 패널종류와 시야각은 굉장히 밀접한 관계입니다.
먼저 패널종류에 따른 시야각으로 설명드리면 IPS > VA >>TN 순으로 되있습니다.

'그러면 TN이 가장 구데기아니에요?' 하실텐데 TN은 FPS나 레이싱게임에서 제일 중요한 반응속도가 제일빠릅니다.

단순히 IPS , VA , TN의 장단점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IPS 장점 : 쨍한화면, 광시야각
IPS 단점 : 낮은 명암비, 느린 응답속도 (보통 5ms), 빛샘, 너무 쨍한화면

VA장점 : 높은 명암비 , 광시야각
VA단점 : 느린 응답속도, IPS대비 쨍하지 않은 화면

TN장점 : 빠른 응답속도 (보통1ms)
TN단점 : 응답속도 빼고 전부
이정도로 설명해드릴수 있습니다.

대부분...프로게이머처럼 빠른응답속도가 필요하셔서 TN을 쓰시는게 아니면 나머지둘에서 취향대로 선택하시면됩니다.

 


"색역"





모니터의 핵심이라고 생각이드는 색역입니다.
NTSC, DCI-P3, Adobe RGB, sRGB  크게 4가지로 기준이 잡혀있습니다.

NTSC는 어떻게 보면 가장 광범위한 색역입니다.

DCI-P3은 디지털시네마 표준으로 영사기의 색영역의 표준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대부분 영상쪽에서 작업하시는분들이 보시면 좋습니다.

Adobe RGB의 경우 인쇄물에관한 색역입니다.
인쇄쪽으로 작업하시는분이 보시면 좋습니다.

sRGB는 평소에 많이 사용되는 색 영역입니다.
그냥 이건 100%를 만족하는 모니터를 사용하세요.


핵심만 알려드리자면 NTSC는 거의 볼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제가 위에 설명해드린것처럼 자신한테 필요한 거로만 보시면됩니다.

 

 


"HDR?"


 

 

 

 



HDR...참 이거 말이 많습니다.
HDR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밝은곳은 더 밝게 어두운곳은 더 어둡게 표시하고 색을 조금 더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라고 보시면됩니다.
근데 지금은 HDR컨텐츠가 많지않아서 지금은 별로 쓸일이없습니다만...
미래에는 굉장히 주목받을거같을 기술이어서 나중에 이컨텐츠를 이용하시려는분들은 이기능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어떻게보면 레이트레이싱과 비슷하다고...보면 될거같습니다..!

 

 

"예시"


 

 

 

 

 




저는 예시로 이렇게 들었습니다.


 

 

 

 

 

 



결과는 이렇게 나오네요.
이렇게 확인하신다음에 제품을 클릭한다음에 상품의견란을 보시면 추가정보가 있으니 보시면 좋을거같습니다.


이렇게 모니터 스펙보는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솔직히 스펙보는거 엄청많아요.
진짜 이거 다볼라면 복잡하기도하고 머리도 아픕니다.
그래서 제가 일부러 중요하게 봐야하는것만 알려드렷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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