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라이젠5600x 지금 선택하기 좋을까?

by O.N.E 2020. 12. 22.





 


라이젠5600x 지금 선택하기 좋을까? 

 

젠3가 발표된지 1달도 안됬습니다.
발표된이후 엄청난 성능향상에 많은분들이 고사양컴퓨터를 맞출때 고르는 원픽cpu로 거듭낫죠.
그덕분에 지금 가격이 말도안되게 올랐습니다.
원래 가격보다 1.5배이상 더 올라간지금 선택하기에는 좋을지 고민하시는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스펙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7nm로 설계가 된 젠3입니다.
확실히 14nm를 고집하고 있는 인텔과는 다르게 엄청난 발전이네요.
참으로 놀라울따름입니다.
게다가 2022년에는 젠5 예상이라는데 5nm라고 하네요 기대가됩니다. 





라이젠5600x는 게이밍 PC 구축용으로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제품군입니다.
이게 엄청놀라운게 5600X가 게이밍 성능에서 인텔의 일반 데스크탑용 최상위 라인인 i9-10900K를 동일 메모리 클럭에서 능가하는 벤치마크가 공개가 됬습니다.
그래서 이제 차세대 게이밍용 가성비 CPU의 패왕 자리를 차지하게 된거죠.
이게... i9-10900K가 한동안 최상위 게이밍 CPU였는데 게임성능에서 라이젠의 메인스트림 CPU에 발려버려서 인텔에서 적잖은 충격을 받았죠.


"게이밍성능은 라이젠5600x > i9-10900K"





이 한줄만 써도 대충 요약이됩니다.
이제 14년만에 AMD가 동급 제품군 대비해서 인텔을 모든면에서 완벽하게 추월했습니다.
라이젠이 나오기전까지는 AMD는 암흑기를 걷고있엇는데 라이젠이 나온후부터 조금씩 올라가다가 이제서야 젠3가 나온지금 드디어 따라잡았네요.
저도 원래는 인텔파였는데 젠3발표이후로 라이젠파로 바뀌었네요..
하지만 아직도 라이젠을 왜쓰냐는 말이 많습니다만 벤치마크가 말해주니까 답이 나온거같습니다.





가장 많이 보편화된 FHD 해상도 기준으로도 4세대 라이젠이 10세대 i 시리즈의 한단계 윗 라인과 비교해도 경쟁력을 갖추게 된 상황이며 전세대까지만해도 JEDEC 표준 사양을 적용해서 AMD에게 무조건 유리한 결과를 불렀는데 이번 젠3는 그런거도 없이 동일한조건에서 AMD가 인텔을 앞서게됬고 이후에 다른 IT커뮤니티에서 공개된 벤치마크 자료들을 봐도 놀라울정도로 우위를 점하고있어요!





동일 가격대 라인업에서는 인텔이 영혼까지 끌어모아도 라이젠을 따라잡지 못하며 애초에 일반 상위라인업인 i9-10900K가 5600X에도 기본적인 게이밍 성능에서도 비교되고 있는 이상 퀘이사존 벤치마크 리뷰에서 언급했듯이 인텔은 본인들이 뒤쳐져있다는 처지임을 받아들이고 하루빨리 성능경쟁을 해야할것입니다.


"엄청난 성능이지만 가격은...?"





성능에서는 호평이었지만 가격이 제품마다 MSRP가 50$씩 인상이 됬다고합니다.
그래서 가격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지적과 불만이 있다고합니다.

대신에 인텔의 i시리즈의 가격을 엄청 인하하고있다고는합니다.
이제 퍼포먼스와 메인스트림 라인을 담당하는 라이젠7, 라이젠5의 가격이 상당히 오른 탓에 AMD=가성비 라는 공식을 머릿속에 갖고 있던 소비자들이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다고하네요.





그나마 라이젠5600x는 재고가 그나마 넉넉하게 남아있다고는하지만 5800x, 5900x, 5950x는 애초에 물량이없다고합니다.
심지어 세계에서 제일큰 시장인 아마존에서도 전세계의 물량이 부족하다고하네요.
해외기사에 따르면 라이젠에서 물량이없는 이유는 콘솔쪽에 80%를 투자하고 나머지 20%를 cpu와 그래픽카드의 생산에 투자했다고하네요.
그러니 이렇게 부족할만하죠...좀 너무 하긴하네요.




아마 라이젠5600x제외하고 윗라인업들은 내년 1월까지는 물량이 없을거같네요..
그나마 재고는 있다고는하지만...이것도 역시 용산 프리미엄의 영향을 안끼치지는 않았습니다...
현재 가격이 50만원 중후반대인거보면 답이나왔네요.
처음나왔을때는 39만원정도 였거든요 ㅋㅋㅋㅋ





자..이제 우리는 궁금합니다.
성능이 좋은거는 알았는데 이걸 지금 고르는게 옳은선택인가요?
제 생각은 지금은 진짜 많이 급한게 아닌이상 절대 비추천합니다.
애초에 값도 엄청나게 올랐고 돈이 많으신분아니시면 비추천드려요.
적어도 손해보면서까지 컴퓨터를 빠르게 맞춰야하는건 좀 아닌거같긴해요.





게다가 지금 30번대 RTX 그래픽카드들도 매물이 많이없다고하는데 지금 컴퓨터 맞추는것은 좀 이르다고 생각이듭니다.
차라리 그래픽카드와 CPU제외한 다른 부품들은 가격이 내려갔다고하니 그거부터 미리준비하는것은 추천 드립니다.





들려오는소식으로는 크리스마스전에 물량이 많이 풀린다고는 합니다.
그때까지만 참아보는것도 좋아보입니다...
저도 라이젠5600x를 기대하고있는 컴린이중 하나이므로 많이 기대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