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핥는이유. OOO 때문이예요~ -1편.
반려견을 키우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반려견들의 행동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 또한 늘어나고 있는데요.
사람의 몸을, 자신의 몸을, 반려견들이 핥는 이유에 대해서 아마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서 총 2편으로 나눠 알아보려고 하는데, 반려견이 하는 행동은 다 의미를 가지고 있는 행동이라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견주님들은 미리미리 반려견 행동의 의미를 알아두시는게 주요하다고 하니, 평소 궁금하셨던 분들이나 자신의 반려견이 지나치게 한 곳을 핥는다면 오늘의 포스팅 꼭 정독해주시길 바랄게요.
" 사람의 얼굴이나 손, 발을 핥는 이유"
1. 애정표현의 의미
견주님들이 오랜시간동안 외출을 하고 돌아오게 되면 강아지들이 흥분해서 달려들고 계속 핥는 행동을 보여주는데, 이는 "보고싶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요.
자신의 보호자가 돌아와 기분이 너무 좋아지게 되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게 되고, 그걸 보호자를 핥으면서 감정표현을 하는 거죠.
어느정도는 받아주셔도 괜찮지만, 계속 멈추지않고 계속되거나 행동이 좀 거칠어지면 간식이나 장난감 등으로 관심을 돌려주시는 것이 좋아요.
2. 관심을 가져달라는 의미
보통 반려견들은 심심할때나 배가 고플때 보호자님의 옆에 앉아 얼굴이나 손, 발등을 핥기도 하는데요.
반려견들은 사람처럼 언어를 통해 의사전달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행동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죠.
심심할때 자신과 놀아달라는 의미로 핥는경우도 있고, 자신이 배가 고플때도 사람의 입이나 손을 핥으면서 밥달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어요.
여기서 이런 행동을 할때마다 보호자님들이 모든 욕구를 다 충족시켜주게되면 되려 그런 행동이 고착화되어 계속해서 그런식으로 표현할 수도 있으니, 욕구를 충족시켜주기전 그 자리를 잠시 피해 준뒤에 놀아주시던지, 사료를 주시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3. 존경의 의미
사람의 얼굴이나 손, 발 등 신체부위를 강아지가 핥는이유는 보통 동물들은 자기보다 서열이 높은 존재에게 복종한다는 의미로 핥는 행동을 보여주는데요.
몸을 엎드리거나 낮추고 꼬리를 수평으로 흔들거나 내리면서 핥을때는 "나보다 서열이 높기때문에 너에게 복종할거야" 라는 표현이라고 해요.
4. 과시의 의미
위에 설명드린 존경의 의미와는 완전히 반대의 의미로 자신이 강하다는 것을 어필하기위해서 핥는 행동을 보여주기도 한다고 해요.
이 경우엔 얼굴이나 입술, 귀등을 흥분한채로 달려들어 과격하게 핥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엔 존경의 의미가 아닌 "넌 나보다 서열이 낮아"라는 표현을 하는거라고 하니, 행동을 관찰해서 구분해 주시고 그에 맞는 교육을 시켜주시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5. 위로의 의미
강아지들은 3만년이 넘는 시간동안 사람들과 밀접하게 접촉해서 생활했기 때문에 사람의 감정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이 굉장히 발달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보호자가 평소와 다르게 지쳐보이거나, 눈물을 흘리는 듯한 모습을 보게된다면 "괜찮아"라는 의미로 보호자를 위로해주기위해 핥는다고 해요.
위에 이 의미는 상당히 감동적이네요.. ㅎ
6. 진정하라는 의미
보호자님이 흥분해있거나 감정이 겪한 상태일때 반려견들이 다가와 손을 핥는 행동을 하는 것을 본적이 있으실텐데요.
이럴때 강아지가 핥는이유는 "흥분을 가라앉혀" 라는 뜻으로 다가와 손을 핥는다고 해요.
또한 반려견을 훈육하기 위해 삿대질을 하면서 다그친다거나 손으로 체벌을 가했을때 "그만해줘" 라는 의미로 핥기도 한다고 해요.
강아지의 훈련과 훈육은 반드시 필요한 행동이지만, 손이나 발로 때린다던지 체벌을 가하는 행동은 해서는 안돼는 좋지 않은 행동이라는 것도 인지해 주시길 바랄게요.
이 밖에도 다른 냄새가 보호자님의 몸에서 난다던지 할때도 핥는 행동을 보여준다고 해요.
" 자신의 발을 핥는 이유"
1. 땀 때문에
강아지의 경우 온몸에 땀샘을 지니고 있는 사람과는 다르게 코와 발바닥에만 땀샘이 존재하는데요.
몸에 열이 나게되면 몸에 열을 배출하기 위해 땀샘이 열려 땀을 배출하게 되는데, 강아지들은 코와 발바닥에서만 배출되기 때문에 그 부위가 촉촉해지죠.
그로인해 반려견들이 땀이 나면 이물감이 느껴져 그것을 닦아내기 위해서 코와 발을 핥는 거라고 해요.
2. 불안, 긴장, 흥분
사람도 불안해지거나 긴장을 하게 되면 식은땀이 나고, 흥분을 하게 되도 땀이 나는 것처럼 강아지도 마찬가지로 불안, 긴장, 흥분 과 같은 감정을 느끼면 식은땀이 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또한 그렇게 땀이 나게 되면 그 것을 닦아내기 위해 핥는 경우가 있죠.
이렇게 발을 강아지가 핥는이유를 잘 살펴서 어떤 상황에서 이런 심리적인 요인이 나타나는지 잘 보셨다가 최대한 피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3. 습진
보통 반려견들이 발에 습진이 잘 생기는데, 이는 산책을 갔다와서 목욕을 한다던지 발을 씻고 난 후에 발을 잘 말려주지 않아서 그렇다고 해요.
하지만 의외로 반려견이 스스로 자신의 발을 자꾸 핥아서 습진에 걸리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어떤 이유에서 발을 핥는 것인지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해 주셔야 한다고 해요.
발을 많이 핥다보면 그로인해 습진이 생기게 되는데 그러면 또 간지러워 점점 더 심하게 핥게 되죠.
이때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치료를 해주지 않는다면 발부종, 염증등이 생기게 되고 그러다 나중엔 자신의 발을 깨물면서 고통을 분산하는 행동을 하게 될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1편으로는 사람을 핥는 이유와 자신의 발을 핥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2편에서는 생식기를 핥는 이유와 다른 반려견을 핥는 이유, 바닥과 물건 등을 핥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니 강아지가 핥는이유 2편도 많이 봐주셨으면 좋겠네요!!
2편을 보고 싶으시다면!!
>>>> powerst.tistory.com/entry/%EA%B0%95%EC%95%84%EC%A7%80%EA%B0%80-%ED%95%A5%EB%8A%94%EC%9D%B4%EC%9C%A0-OOO-%EB%95%8C%EB%AC%B8%EC%9D%B4%EC%98%88%EC%9A%94-2%ED%8E%B8
'애견, 애완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완용강아지종류. 나에게 맞는 반려견은?? (16) | 2021.02.19 |
---|---|
강아지가 핥는이유. OOO 때문이예요~ -2편. (11) | 2021.02.16 |
똑똑한강아지순위 같이 알아봐요!! (22) | 2021.02.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