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견, 애완동물

강아지가 핥는이유. OOO 때문이예요~ -2편.

by O.N.E 2021. 2. 16.






강아지가 핥는이유. OOO 때문이예요~ -2편.

 

1편을 아직 못봤다면

>>>> powerst.tistory.com/entry/%EA%B0%95%EC%95%84%EC%A7%80%EA%B0%80-%ED%95%A5%EB%8A%94%EC%9D%B4%EC%9C%A0-OOO-%EB%95%8C%EB%AC%B8%EC%9D%B4%EC%98%88%EC%9A%94-1%ED%8E%B8

저번에 포스팅한 1편에서 설명드린 반려견들이 사람, 자신의 발을 핥는 이유에 이어서 오늘은 2편으로 자신의 생식기, 다른 반려견, 바닥이나 물건을 핥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거예요.
물론 저번 포스팅한 내용도 정독하시면 좋지만 이번에 다루는 내용도 굉장히 중요하니 꼭 정독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자신의 생식기를 핥는 경우"


1. 청결유지

암, 수 구별없이 강아지들은 공통적으로 자신의 생식기를 핥는데, 이렇게 강아지가 핥는이유는 소변이나 대변을 본 뒤 자기 스스로 위생관리를 하기 위해서 취하는 행동이라고 해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몸에 뭔가 묻어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면 청결함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몸을 핥게 되는거죠.
간혹가다 이런 행동들이 잘못된 행동이라고 생각하셔서 혼내시거나 직접 닦아주시는 보호자님들도 계실텐데 너무 심하게 묻어있는 것이 아니라면 그냥 혼자 처리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시는것이 좋아요.





2. 미용후에 핥는다면 '미용후 스트레스'

반려견을 미용후 데려오면 자신의 생식기를 자꾸 핥는 것을 보셨을 수도 있는데요.
이는 자신의 털이 갑자기 짧아진것에 대해 불편한 감정이나 불안한 감정을 느껴서 나오는 행동이라고 해요.
이런 경우엔 시간이 좀 지나 털이 자라고 적응을 하게 되면 이런 행동이 점점 잦아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된다고 해요.





3. 생리 전 증상 (암컷의 경우)

암컷강아지의 경우 중성화수술을 하지 않았다면 생리를 하게 되는데, 이때 자신의 생식기를 심하게 핥는 행동을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강아지가 핥는이유는 아주 자연스러운 행동으로 생리가 시작되기 전에도 계속 핥을 수 있으며, 생리를 할때도 스스로 생리혈을 핥아 위생관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행동이예요.
하지만 너무 심하게 핥는다면 생식기에 습진이나 감염등이 일어날 수 있기때문에, 이런 경우엔 기저귀를 채워주시는 것이 좋으며 기저귀는 하루에 최소 3번 이상은 갈아주셔야 해요.

만약 노령견이 구토증세를 보이면서 설사를 자주 하고 사료를 잘 먹지 않으면서 자꾸만 생식기 부분을 핥는다면 이는 자궁축농증을 의심해봐야해요. 
그렇기 때문에 빠른시일내에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아요.





4. 생식기쪽 문제 (수컷의 경우)

수컷강아지가 자꾸만 자신의 생식기를 핥는다면 보통은 포피염이나 방광염, 전립선쪽의 이상 등이 생겨서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특히 생식기 끝에 염증이 생겨 노랗게 고름이 나오는 병인 포피염은 수컷반려견들에게 흔하게 생길 수 있는 질병이라고 해요.
이는 스스로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서 핥았던 과정이나 산책했을 때 세균감염에 의해서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5. 항문낭의 문제

반려견들이 항문쪽을 자꾸만 핥는다면 이는 항문낭이 가득 차있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항문에 아직 변이 묻어있거나 알레르기로 인해 가려울 때도 핥는다고 해요.

가끔 강아지들이 엉덩이를 바닥에 쓸고다니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도 아직 닦이지 않은 변을 처리하기 위해서라던지 항문낭으로 인해 간지러워서 그런 행동을 한다고 해요.
이런 행동을 하는 개들을 "똥꼬스키"라고도 불른다고 하네요.





"다른 반려견을 핥는 이유"


1. 애정표현의 의미

한 가정에서 2마리 이상의 반려견을 키우게 되면 자신들끼리 서로를 핥아주는 장면을 많이 목격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이렇게 서로 강아지가 핥는이유는 어미강아지가 새끼강아지를 핥아주듯이 서로 핥아주며 애정표현을 하는 거라고 해요.

하지만 너무 심하게 핥게되면 습진같은 피부병에 걸릴수도 있으니 보호자님이 옆에서 지켜보고 있다가 너무 심하다 싶으면 말려주셔야 한다고 하네요.





"바닥이나 물건을 핥는 이유"


1. 바닥을 핥는 이유

개들은 몸의 열을 코와 발바닥에 있는 땀샘으로도 배출을 하지만 입으로도 하는데요.
그래서 더울때 시원한 대리석 바닥이나 타일 등을 핥으면서 열을 식힌다고 하며, 이 외에도 바닥에서 음식냄새가 나거나 탐색을 위해 바닥을 핥기도 한다고 하니 큰 바닥을 자꾸 핥고 다닌다고 해서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네요.





2. 물건을 핥는 이유

개들이 자신의 장난감이나 인형, 옷이나 쇼파, 침대 등을 핥는 이유는 보호자의 체취가 묻어있거나 탐색을 하기 위한 과정일 수도 있는데요. 
애정결핍이나, 스트레스, 상상임신, 분리불안, 우울증 등과 같이 심리상태가 불안정할때도 물건을 핥는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반려견이 특정 물건을 자꾸 핥는다던지, 물건을 핥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면 보호자님께서는 반드시 그 원인을 파악해서 올바른게 대처를 해주셔야 한다고 해요.

 

 




이렇게 저번 강아지가 핥는이유 -1편에 이어서 2편으로 반려견들이 핥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말한 것이 다 맞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호자님이 보기에 문제가 될 정도로 많이 핥는다면 반드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주셔야 한다는것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친구집에 놀러가면 친구네집 반려견이 정신없이 핥아대서 넘 귀찮았는데.. 이렇게 이유를 보니 거부했던게 미안해 지네요.. ㅋㅋ 
제 포스팅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마칠게요~ 다음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