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사회초년생 첫차 현실적으로 정리했다!!!

by O.N.E 2021. 1. 18.






사회초년생 첫차 현실적으로 정리했다!!!


이제 막 사회에 첫 발을 내디뎌 차를 하나 장만하려는 사회초년생 분들!
차 있는 친구들도 부럽고 주말에 근교에 놀러다니는 친구들을 보면서 "내 차"에 대한 로망은 점점 커져갈 때이죠^^





하지만 첫 차를 생각했을때 비용부터 자동차를 산후 유지하는비용까지 얼마나 들까 걱정이 되고 많이 부담스러운 부분이 제일 걱정이죠?
검색해봐도 광고나 홍보성 글이 대부분이고 정작 필요한 정보는 얻기 어려운 것이 현실인데요.


나에게 자동차가 꼭 필요할까?? 
내옆에 친구가 자동차를 샀기 때문에 나도 사고싶은 충동인가??
자동차를 산다면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할까??






사회초년생 첫차에 대해 콕콕 집어 알려드릴께요!
이왕이면 똑똑하게 하는 것이 좋지 않겠어요!?!?

그래서 오늘은 사회초년생 첫차로 어떤 차가 좋으며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얘기 해보려고 해요!

첫 차로 신차를 구매하시는 분들도 물론 있겠지만 아무래도 중고차를 고르는 쪽이 많이 때문에 오늘은 중고차 위주로 설명해드릴께요!





나에게 자동 자동차가 꼭 필요할까??


차가 꼭 필요할 때가 언제일까요??
기본적으로 출퇴근의 거리가 멀거나  대중교통이 복잡해 이용하실텐데요.
일적으로 꼭 차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죠.
때론 가족,연인과 함께 여행을 갈때도 사용할수 있어요.
평소 생활 패턴과 나의 일상 생활 등을 고려해 차가 꼭 필요한지 생각해보고 자동차가 있을 시 삶의 질이 훨씬 나아지고 편리할꺼같다는 확신만 있다면 꼭 필요하다 생각이 들겠죠??





비용은 얼마나 들까??


현금,대출,카드할부,리스 등 자동차를 살수 있는 방법은 다양해요.
전액 현금으로 살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부담스러운건 사실이죠!
자동차 가격도 비싸다보니 보통 대출이나 카드 할부 상품 등을 이용해요.





제 경험상 자동차를 사려고 했을 시 자동차 가격의 50~70%정도는 현금으로 사는걸 권유해 드리고 싶네요.
한달에 내는 할부 금액이 크면 클수록 부담스러워지고 이자 내는걸 그만큼 줄일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뭐든 빨리 털어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라..^^;
사회초년생 첫차를 생각하신다면 매월 수입도 일정하실텐데요.
감당할 수 있는 범위 이상의 고금리 대출 상품을 선택하면 저축도 못할뿐더러 여유롭게 삶을 살지 못할 수도 있으니 신중하게 자기 자신에게 맞는 조건을 고려해 가격을 생각하시는게 현명해요!!

사회초년생 첫차  현명하게 고르는 방법은 뭘까??





막상 차를 사려고 할때 나에게 가장 맞는 차가 어떤 차인지에 대한 기준을 세우기가 쉽지 않은데요.
브랜드는 물론 기종이나 색깔 등 외형,엔진이나 마력,가격까지...
몇가지 주요 기준 중심으로 내가 가지고 싶은 차가 무엇인지 잘 고민해야 봐야 해요.
차를 사려고 할때 주변 지인들의 많은 조언들을 듣게 될텐데요.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 비싼 차를 사는 것이 좋다&최대한 실용적인 차를 사야한다는 여러 의견들이 있을꺼에요.
명확한 기준없이 떠밀리듯 구매하는 차는 내가 원했던 차가 아니기 때문에 금방 실증이 나며 빨리 처분하게 대부분이죠.
1년에 10%씩 가치가 내려가는 것으로 본다면 올해 천만원에 산 차는 내년엔 900만원 내후년엔 800만원 5년 후에는 500만원의 가치가 되요.
나중에 팔 생각으로 덜컥 사는 것 보다는 내 맘에 쏙 드는 차를 오래 타겠다라는 생각으로 신중하게 구매하는 것이 좋아요^^





사회초년생 첫차 어떤게 차가 좋을까??


사실 어떤 차가 좋은가라는 물음은 사실 애매한 질문이죠^^;;;
애초에 좋은 차라는 건 연비가 좋은 차도 있고 주행 성능이 좋은차,안정성이 좋은 차 등등 너무 포괄적인 개념이기 때문이죠!
또 안정성이 좋은 차는 아무래도 중형급 이상인데 당연히 배기량이 낮은 차에 비해 연비가 좋지 않은 등 서로 상충되는 내용들이 있어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첫차로 많이들 구매하시는 소위 말하는 큰 장점은 없지만 단점도 없는 무난한 차량이 좋아요!





아반떼,K3 같은 차량들은 뭐악 유명한 차량들이라 굳이 얘기 할 필요는 없겠죠?





또 사회초년생 첫차로 적당한 차로는 엑센트도 생각하시는게 좋을꺼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엑센트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이죠! 
취등록세나 매도비 등 기타 부대비용을 생각하더라고 저렴한 금액으로 살수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연비도 굉장히 높고 유지비도 저렴해 첫차로서 큰 부담감이 없다는 점도 하나의 장점이기도 하죠.

사회초년생은 중형급 차량을 고르지 말라는 법은 물론 없지만 보통 준중형이나 소형급을 많이 생각하시는건 사실이에요!





모닝이나 레이 같은 경차들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아무래도 차가 작고 아담해서 운전하기도 용이하고 주차도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자동차 구매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


신차와 중고차 모두 구매 방법은 다르지 않아요.
현금과 카드 할부 결제,리스가 있죠.





현금과 카드


현금으로 살 수 있는 분들은 많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현금 비중을 자동차 가격의 50~70%로 제안드렸었죠?
나머지를 카드로 결제할 때 캐피탈 회사와 연결되어 대출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고금리인 회사를 접했을 경우 금융 기관에서 대출로 잡히지 때문에 다른 대출을 받을때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셔야 해요!





리스


하루 이틀 짧게 자동차를 빌린다고 할때 "렌트"라고 하죠.
리스는 렌트를 길게 이용한다는 뜻이에요!
장기 렌트라고 쉽게 설명할수 있죠.
리스로 차를 사용하면 장기간 빌리게 되기 때문에 진짜 내 차 처럼 이용할 수 있어요.
사고가 나도 본인이 해결해야 하며 리스는 비용 처리가 되기 때문에 세금이 줄어들기도 해요.
사업하시는 분들이 주로 활용하는 차 이용 방법이기도 해요.





휘발유&디젤


휘발유 차는 상대적으로 조용하고 진동이 적으며 주행질감이 매끄러워요.

디젤차는 시끄럽고 진동이 많아 주행질감도 거친편이죠.
그렇다고 디젤차가 안좋은건 아니에요.
휘발유 차에 비해 힘이 좋다는 점..!!!
디젤 엔진은 시끄럽고 진동이 있지만 언덕을 잘 오른다고 보시면 되요!
아주 신경쓰일정도로 시끄럽다거나 진동은 있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될꺼같아요!
엔진 특성에 따라 선택을 하며 높은 연비에 따라 낮은 유지비라는 장점이 있으니 기억해 두세요!!
디젤가격은 휘발유 가격의 85% 기준가로 책정이 되요.
거기에 연비 또한 30%가량 높으니 실제 월 유류비는 주행 km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휘발유의 절반 정도라고 볼 수 있어요.


 


자동차를 사고 난후 유지비용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취등록세를 내게 되요.
중고차는 출고가와 연식에 따라 할인되기도 합니다!





다음은 사고가 났을때를 대비하기 위한 자동차 보험료 인데요.
차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1년에 약 70~80만원이 들게 되요.
첫차를 사려고 하시는 분들은 자동차 보험료가 조금 부담될수 있으니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꼼꼼히 살펴보고 결정하시는게 좋아요.

 

 




유류비(기름값)고속도로 통행료,주차비,소모품비 등 정기적으로 또는 비정기적으로 나가게 되는 비용도 고려하셔야 해요!





사회초년생 첫차.
차가 꼭 필요하고 자동차 구매에 활용할 수 있는 현금이 어느 정도 있고 10년,20년 타고 다닐만큼 좋아하는 차가 있는 분들은 사도 괜찮아요. 
하지만 첫차라면 잠깐 사용하기 위해 너무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권유하고 싶지 않아요..!
좋은 조건과 장점을 충분히 고려해본 후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