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LPG자동차 장단점

by O.N.E 2020. 12. 21.

 

 




 


자동차를 달리게 하는 에너지는 휘발유, 경유, 전기, LPG 이렇게 크게 4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그렇다보면 많은 사람들이 차를 구입할때 굉장히 여러가지 것들을 비교하고 고를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옵니다.
기본적으로 외관이나 컬러같은 부분도 있지만 그 외의 것들도 굉장히 비교해야 하는 것이 많기도 하죠.





최근에는 "수소"를 이용한 수소차도 개발이 되었지만 아직 상용화까지는 무리인듯 보이네요!
이런저런 부분에 대해서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거나 알고는 있지만 구매를 해야하는지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을꺼라 생각 됩니다!

그 중 오늘은 LPG자동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거엔 LPG차량은 저렴한 가격으로 사회적 약자를 포함하여 일부 사람들에게만 구매와 사용이 허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세먼지가 심해짐에 따라 환경을 고려해서 이제는 일반인도 LPG 차량 사용이 가능해 졌죠.





LPG자동차 장단점에 대해 알아볼까요!?





LPG는 말 그대로 LPG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말하고 있습니다.
2019년 이전가지는 대한민국에서는 장애인, 국가유공자, 택시기사, 렌터카 사업자만 7인승 미만의 LPG 차량을 구매 할수 있었습니다.
일반인은 경차,7인승 이상 승용차,하이브리드 자동차,승합차,트럭,5년 이상 중고차만 구매할수 있었죠.
2019년 3월 13일 미세먼지 대책으로 LPG차량에 대해 일반인도 구매할수 있도록 법이 개정되었어요.





또 연료계통을 제외하면 가솔린 엔진과 구조가 같습니다.
따라서 가솔린 차량도 출고 후 약간의 개조를 통해 LPG차량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솔린에 비해 열량이 적기 때문에 출력과 연비가 떨어지고 상온에서 불안정한 연료 특성 탓에 부수적인 에너지 손실이 있기도 합니다.

자 그렇다면 오늘은 LPG자동차 장단점에 대해서 정리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 LPG자동차 단점 -






1. 낮은 연비


LPG자동차의 평균 연비는 가솔린 차량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연비는 리터당 10.3km 정도이지만 가솔린차의 평균 연비는 리터당 11.6km정도로 효율성 측면에서는 차이가 납니다.
이 때문에 LPG자동차의 장점인 값싼 연료비가 낮은 연비로 인해 상쇄되는 결과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2. 부족한 충전소 


충전소는 일반 주유소에 비해서 그 수가 많이 적습니다.
급하게 충전을 해야 하는데 주유할 곳이 적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불편을 겪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죠.
그래서 미리미리 충전을 해주시는게 좋은데요.
그래도 다행인건 요즘은 조금씩 많이 생겨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3. 차종의 수가 제한적


LPG자동차의 차종은 아직까지 많지 않습니다.
일반 연료에 비해 선택할 수 있는 자동차 종류가 현저히 적기 때문이죠.
차량의 모델이 다양해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선택의 폭이 아무래도 좁을 수 밖에 없을겁니다.
정부에서 구매 제한을 없앴지만 아직 시장의 반응은 크지 않은 편이고 새 모델들의 출시도 더딘편 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앞으로도 점점 더 다양하게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인거 같습니다.





4. 힘이 약하다


오르막길,가속을 내야 하는 구간에서는 일반 연료가 들어가는 자동차들에 비해 힘이 약한 편입니다.
특히 오르막길에서는 확실하게 차이를 느낄 수가 있죠!





5. 사고가 났을 경우


LPG자동차의 단점으로는 사고가 일어났을때라고 할수 있는데요.
선진국들의 경우에는 긴 터널 혹은 사고 대처를 하기 어려운 부분에서는 LPG차량을 진입할 수 없도록 법을 만든 곳들이 있습니다.
만약 가스가 누출되는 경우 무거워서 아래쪽으로 깔리게 되는데 이때 사고가 나면 큰 폭발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차량 가격


규제 완화 이전에는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었지만 규제 완화 이후 출시되는 LPG차량들의 경우 가격이 디젤이나 가솔린과 비교해 조금 더 저렴한 수준일 뿐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던 부분이 많이 상쇄되었죠.


 

 

7. 편의장비의 부족


아무래도 차량 가격이 저렴한 대신 주로 영업용이나 장애인분들의 이동수단이 목적이기 때문에 일반 차량 대비 높은 트림이라도 편의 장비가 많이 빠져있습니다.

 


-LPG자동차 장점-






1. 저렴한 연료비

 


누구나 자동차를 구매할 때 연비를 중요시 하는데요.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하는게 연료비인만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휘발유에 비해 50% 이상 저렴한 금액으로 측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충전 비용은 정말 최고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2. 친환경적


디젤이나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친환경적인거 다들 아시죠?
해를 거듭할수록 미세먼지는 더욱더 심해져갔었죠.
특히 미세먼지의 주원인인 질소 산화물이 적어 대기오염을 줄이는데 큰 효과를 발휘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3. 소음이 적다 


운행 시 소음의 발생이 거의 없습니다.
일반 경유차량과 비교했을 경우에 엔진소리가 크지 않아 굉장히 조용하고 상대적으로 차량의 떨림도 덜하게 됩니다.
소리에 예민하신 분들은 LPG자동차가 안성 맞춤이죠!





4. 넉넉한 트렁크


기존에는 아무래도 통이 트렁크에 들어있어 적재함이 좁았던것이 단점으로 적용이 되었지만 지금은 달라졋습니다.
지금 나오는 차량들의 경우에는 트렁크도 일반 차량과 비슷할 정도로 넉넉하게 쓸 수 있으시답니다.
새로 출시가 된 신형 LPG자동차들은 납작한 도넛 모양으로 트렁크 하단 스페어타이어 공간에 탑재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와 큰 차이가 없는 트렁크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5. 내구성이 좋다 


과거 기화장치를 사용하던 LPG자동차와는 달리 요즘의 LPG자동차는 가솔린 차량에 비해 엔진이나 미션의 내구성이 좋습니다.
고장이 덜 나는데다 전체적인 부품 값들도 저렴한 축에 속하죠.
특히나 영업용으로 나온 LPG 차량들을 보면 내구성이좋다는 걸 볼 수 있는데요.
몇십만 km를 달렸던 차량이라도 멀쩡하게 잘 달리는 것은 내구성이 좋은것도 한몫했다고 볼 수 있겠죠?





이렇게 오늘은 LPG자동차 장단점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어떠셨는지요!?
이렇게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선택을 고민하게 만드는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네요~!
전 개인적으로 여러가지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차가 LPG 자동차가 아닌가 싶네요!

어떤 부분을 중요시하는지 잘 체크해 보신 다음에 구매할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LPG자동차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를 잘 고려하셔서 현명한 소비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