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보이차효능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아요!!

by O.N.E 2021. 2. 5.






보이차효능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아요!!


요즘 보이차를 챙겨드시는 사람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데요.
짙은 갈녹색 또는 검정색의 색깔을 띄는 차로 풍성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는 보이차는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익균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 차의 잎은 주로 중국 윈난성의 녹차잎이 사용되며 습한 환경에서 발효를 한다고 해요.
이 과정에서 유익한 박테리아가 다량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 다이어트에도 굉장히 좋은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항상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는 중국인들이 비만율이 적은 이유도 이 차를 매 끼니 챙겨먹어서 그렇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이 차의 효능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체지방 감소


보이차에는 체내 기름기를 제거해주고 지방산의 합성을 억제해서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인 갈릭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변비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성분인 카테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물론 이 차만 마신다고 해서 저절로 다이어트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한 식습관을 토대로 꾸준하게 보이차를 섭취해 준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해요.
또한 지방산의 저장을 줄여주는 호르몬인 노르에피네프린과 에피네플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을 촉진해주어 체중조절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2. 독소 및 활성산소 제거


중국 전통의학에 따르면 보이차에는 몸전체의 독소를 걸러내고 비장과 위의 기능을 도와주는 보이차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비장이 혈액을 정화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단당과 미생물이 포함되어 있어 그렇다고 해요.
중국의 한 연구결과를 보면, 보이차 추출물에 있는 항산화 효과는 녹차의 카테킨 화합물보다 훨씬 강력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이는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해요.





3. 심혈관질환 예방


이 차에는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로바스타틴의 생성을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천연 스타틴의 경우 보통 고콜레스테롤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성분이라고 해요.
중국에서는 고지방식으로 비만이 유발된 실험쥐를 여러 그룹으로 나눠 8주동안 다양한 용량의 보이차 추출물을 섭취하도록 하는 연구를 진행 했는데요. 
그 결과 트리글리세라이드와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낮아짐과 동시에 HDL이라는 좋은 콜레스테롤 성분이 증가했다고 해요.
이로써 보이차에는 내장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고 고지혈증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고 하네요.





4. 암 예방


중국의 쿤닝과학기술대학교에서는 2011년도에 연구를 통해 보이차가 암세포의 원인이 되는 변이유전자의 활성을 막아주어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발표했는데, 이 과정에서 부작용은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해요.
이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보이차에 함유되어있기 때문이라고 과학자들은 말하는데요.
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불규칙한 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 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보이차를 마셔주면 암을 예방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5. 면역력 증가


이 차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발효된 차이기 때문에 다른 차들보다도 항산화제의 농도가 더 높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하루 한 잔씩 마셔주는 습관을 드린다면, 염증과 같은 질병으로부터 내 몸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질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일반 허브차보다 더 많은 카테킨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더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니, 매일 꾸준하게 보이차 한잔씩 마셔주는 것이 좋겠죠??





6. 뼈의 건강 증진


충분한 운동을 해주지 않는다거나 몸에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부족하면 뼈가 약화되어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에 쉽게 걸리게 되는데요. 
보이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뼈의 강도와 질량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항염증 특성도 가지고 있어 관절염 증상을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동물연구결과로 확인되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꾸준하게 마셔만 준다면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이렇게 대표적인 보이차효능 6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이외에도 활력의 증가라던지 스트레스를 감소해주는 효들도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이렇게 몸에 좋은 차도 과다 복용을 했을 경우엔 오히려 몸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마무리하기에 앞서 보이차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 차를 과다복용 할 경우엔 설사나 위경련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철분제 흡수율을 떨어트리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평소 칼슘 영양제를 섭취하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드셔야 한다고 하며, 보이차 안에 카페인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도 조심해야 한다고 해요.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질병들을 치료해주는 것이 아니라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꾸준한 섭취가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말아주세요.

주의사항을 잘 읽어보시고, 내 몸에 알맞은 방법으로 섭취하시길 바라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