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후두암초기증상. 미리 알고 대처해요.

by O.N.E 2021. 2. 3.

 

 

 




후두암초기증상. 미리 알고 대처해요.


제일 걸리고 싶지 않은 질병인 암은 종류도 굉장히 다양한데요. 오늘은 후두암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해요.
후두라는 기관은 사람이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만들어 주고, 이물질이나 분비물, 음식물 등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 기도를 보호해주는 기관으로 성문상부, 성문부, 성문하부 이렇게 3가지로 나 눌 수 있어요.
그리고 이 곳에 자라는 악성 종양을 바로 '후두암'이라고 부르죠.
오늘은 이 질병의 원인과 후두암초기증상, 자가진단 방법, 치료법 등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려고 하니, 평소 의심이 가는 증상이 있거나, 궁금하셨던 분이시라면 꼭 정독 해주시길 바랄게요!! 


그렇다면 이 곳에 악성 종양이 자라는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 원인 알아보기-


아직까지는 정확한 발생 기전이 알려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흠연과 음주가 굉장히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많이 보고되어 오고 있는데요.
실제로 대부분의 후두암 환자들을 살펴보면 중등도 이상의 흡연과 음주를 하고 있으며, 동물 실험을 통해 담배가 후두점막 상피의 변화를 초래해 악성 변화까지 일으킨다는 것을 증명 한 적이 있어요.
이 질병의 또다른 발생 원인으로 사람유두종바이러스가 거론되어 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 부분에 대해서 논란이 있다고 해요.
또한 성대에 주로 발생하는 백반증과 각화증, 만성 염증과 자극, 공기오염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죠.

예전에는 이 질병의 남녀 비율이 15:1정도 였지만, 최근에는 4:1이라고 하는데, 이는 여성 흡연자의 수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확실히 요즘 길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여성 흡연자가 더 많이 보이는 듯 해요...


 

 

- 초기 증상 알아보기-


대부분의 암들은 초기엔 잘 모르고 넘어가 심각해 졌을 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인데, 이 질병은 진행 상황과는 관계없이 인지 할 수 있다고 해요.

대표적인 후두암초기증상을 알아보자면.

1. 지속되는 기침과 쉰 목소리가 나타나는 경우.


2. 평소 호흡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호흡할때 잡음 (쌕쌕거리는 소리 등)이 들리는 경우.


3. 음식물이나 침과 같은 이물질을 삼키기가 어렵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4. 지속적인 구취 (입냄새)가 나는 경우.


5. 이유없이 체중이 감소할 경우.


6. 비정상적인 덩어리가 목 주위에서 느껴질 경우.


7. 귀 피부 안팎에서 느껴지는 비정상적인 감각,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등이 있는데요.

위에 적혀있는 증상 중 3가지 이상의 증상이 느껴지실 경우엔 후두암을 의심해봐야 하니, 빠른시일 내에 가까운 병원을 가셔서 의사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진단 및 진찰 과정 알아보기-


후두암을 진단하는 과정은 후두 진찰과 경부 진찰, 컴퓨터 단층 촬영 및 양전자방출 단층 촬영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는데, 진찰은 굴곡형 내시경이나 후두원시경을 사용한다고 해요.
이때 경부진찰을 통해서 경부림프절의 전이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하네요.

위에 말씀드린 양전자방출 단층 촬영같은 경우엔 단 한 번의 검사로 전신을 촬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검사로는 찾기 어려웠던 원격 전이, 재발 등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조직검사로 확진 여부를 알 수 있는데, 전신마취 후 현수후두경검사를 받아 수술현미경으로 후드를 확대해 관찰하면서 조직을 채취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해요. 





- 치료 과정 알아보기-


이 질병을 치료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확실한 진단을 받은 후, 암의 전의 여부를 확인하고, 국소림프절 침범 여부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성문 상부암의 경우에는 병의 초기 단계에서도 경부 전이가 발생할 확률이 굉장히 넘기 때문에, 이럴 경우 꼭 경부 전이 여부에 대해서 철저히 검사를 해야 해요.
그리고 치료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치료가 적합환지 확인을 해주어야 하는데, 폐 기능을 중심으로 확인해주어야 하죠.
후두암의 치료 방법으로는 내시경적 레이저 수술과 개방적 수술, 그리고 방사선 치료와 항암화확요법 등이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제일 중요한 예방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 예방 방법 알아보기-


모든 암이 그렇듯이 금연과 금주는 가장 확실한 예방책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담배를 끊는 것이 좋다고 해요.
실제로 이 병에 걸린 환자를 살펴보면 흡연하는 사람이 90~95%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담배를 핀 기간과 흡연량 등이 굉장히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죠.
또한 과도한 음주는 후두암의 발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것이 확실한 예방책이라고 해요.

이 외에도 채소와 과일, 곡물 등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적당량의 비타민 A, C, E 등을 섭취해 주는 것 역시 후두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오늘은 질병의 발생 원인과 후두암초기증상부터 예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특히 제가 앞서 말씀드린, 초기 증상 중 3가지 이상의 증상을 겪고 계신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다른 암들에 비해 생존율이 낮은 편은 아니지만, 심한 경우엔 목에 구멍을 뚫어 인위적으로 목소리를 내줄 수 있는 기계를 평생 차고 다녀야 할 수 있으며, 전이 또한 쉽게 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병이 발생 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으며, 초기에 증상을 발견해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럼 다들 건강하게 지낼 수 있기를 바라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뵐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