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홍삼효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먹어요!! -2편

by O.N.E 2021. 4. 8.






홍삼효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먹어요!! -2편


다들 1편 재밌게 보고 오셨나요?? 못 보신 분들이 계시다면 밑에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그럼 이어서 10대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까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6. 갱년기 완화


보통 50세 전후의 여성은 난소기능이 쇠퇴하게 되면서 정신적, 신체적인 변화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우리는 갱년기라고 하는데요.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생성이 감소되고 황체 형성 호르몬과 난포자극 호르몬이 상승되는 등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해요.

2000년 일본 방위의대 산부인과의 한 교수는 호르몬 투여요법이나 항우울제 등의 약물 사용이 필요한 갱년기 환자 9명을 대상으로 고려인삼을 이용해 갱년기 증상이 개선되는지 연구를 해봤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갱년기지수인 SMI이 크게 개선된 것을 확인했다고 해요.





위 실험을 한 기쿠지 교수는 "인삼에는 다양한 생리활성을 갖는 많은 종류의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들이 난소와 중추신경에 작용하여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분비를 높여주고 혈액응고계에도 작용하여 전체적으로 이 증상을 개선시켰다"고 말했다고 해요.

또한 한국인삼여구소는 충남대 의대와 함께 홍삼과 이솦흘라본, 당귀작약산 복합제의 갱년기 개선 효능에 대해서 실험을 했다고 하는데요.
폐경기 증후군을 진단받은 여성 30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이 제품을 복용하게 했을 때, 총 15가지 증세를 종합한 폐경지수가 크게 감소했다고 해요.
항목별로 정신신경이상 61.4%, 불면증 61.5%, 피부 분비 증상 62.5%, 피로감 73.6%, 관절통 76.4%, 심계항진 85.6%, 안면홍조 91.6%, 소화기 증세 100% 등의 증세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7. 성기능 개선


예로부터 인삼은 정력제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기생집에는 반드시 이 식품을 준비해뒀다고 하는데요.
꼭 있어야 할 것이 없다는 뜻으로 '인삼정과 없는 기생첩방'이라는 속담이 이를 나타내고 있다고 해요.

가장 일반적인 남성의 성기능 문제는 발기부전이 있는데, 이는 음경 내 해면체 혈관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고, 성욕이 감퇴되는 것이 주된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홍삼효능에는 성욕을 자극해주어 발기력이 좋아지게 만들고, 성관계를 가질 때 절정감을 느끼게 해주어 성적 만족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는 인삼이 음경 해면체 평활근을 이완시켜주고 말초혈관이 확장되는 것과 혈액흐름이 저항받는 것을 감소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죠.
즉, 몸 속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어 발기부전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것이라고 해요.





8. 피부미용


기미와 잡티 등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해 주고 주름살을 방지해주는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는 인삼잎은 이런 효과때문에 조선시대 궁녀들이 왕의 눈에 들고자 인삼물로 목욕을 했다고 하는데요.
인삼의 7효설 중 몸 속의 독을 제거해주고 피부를 건강하게 곱게 만들며, 종기를 삭이는 효능을 의미하는 '탁독합창' 이 있다고 해요.

또한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이며, 인삼이 피부 항염작용이 있다는 민간요법은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고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인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사포닌은 노화를 억제해주고 과산화를 방지해주며 염증반응 억제 등 홍삼효능에는 다양한 약리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해요.





인삼은 멜라닌 합성으로 인해 생기는 피부의 검은 색소를 억제해주어 피부미백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멜라닌 합성 과정에서 중추적 구실을 하는 타이로지나제의 활성을 인삼추출물이 억제해 주기 때문에 세포 내 멜라닌 세포 증식을 억제해주고, 멜라닌 생성량을 감소시켜준다고해요.

한양대 피부과학교실에서는 성인 20명을 대상으로 피부염증을 유발하게 한 뒤, 한 그룹에는 인삼의 사포닌을 함유한 연고를 바르게 하고, 한 그룹에는 일반 연고를 바르게 한 뒤, 48시간동안 관찰해본 결과, 일반 연고를 바른 대조군보다 훨씬 더많은 염증감소의 효과를 보여줬다고 해요.
이로인해 인삼이 피부 트러블에도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는 것이 밝혀지게 되었죠.





9. 숙취 해소


우리가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다음날 구토, 어지러움증, 심장박동 및 호흡 촉진 등을 겪게 되는데, 이는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 성분과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 아세트알데히드가 교감신경과 미주신경 내의 구심성 신경섬유를 자극하기 때문에 위의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해요.
몸 속에 이렇게 알코올 성분과 아세트알데히드가 남아있으면 지속적으로 신경을 자극하는데 이를 우리는 숙취라고 부르죠.
이렇듯 숙취의 원인인 알코올과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많이 생성되면 숙취 해소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한국 인삼 연초 연구원 박사팀의 실험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 남성 14명을 대상으로 동일한 사람이 같은 조건에서 그냥 소주를 마신 경우와 홍삼정 3g을 혼합해서 소주를 마신 경우를 비교해봤을때, 그 결과 홍삼과 함께 술을 마셨을때 훨씬 더 빠르게 알코올이 분해가 진행되는 것이 나타났다고 해요.

또한 연세대의 한 교수는 쥐 2마리를 대상으로 10일동안 연속해서 한 마리의 쥐에게는 알코올만, 한마리 쥐에게는 홍삼과 함께 알코올을 투여한 뒤 관찰한 결과, 알코올만을 투여한 쥐보다 홍삼과 같이 투여받은 쥐의 간 손상 정도가 훨씬 적었다고 해요.
이렇듯 이런 여러가지 연구들로 인해 홍삼효능 중 숙취를 해소해주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해요.





10. 멀미 방지


요즘에는 멀미약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전에는 멀미약이 흔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기차나 자동차, 배를 타고 먼 길을 가야 할 때에는 몸에 인삼 한 뿌리를 몸에 지니고 떠났다고 해요. 
이렇게 멀미가 날때 인삼 한 조각을 입에 넣고 씹는 것은 전부터 대대로 내려오는 민간요법이라고 하는데요.
이처럼 오래전부터 한의학에서는 인삼을 구역질과 구토 증상을 완화하는데 쓰였다고 해요.

구토나 구역증상과 같은 멀미 증세는 특히 흔들림이 심한 자동차나 배를 타거나 암환자가 항암제를 투여했을 때와 같은 상황에서 심하게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인삼 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이 이런 증세를 없애주는데 굉장히 많은 도움을 주어 멀미가 심할때 홍삼을 먹어주면 좋다고 해요.





이렇게 총 10대 홍삼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마무리 하기에 앞서서 홍삼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고 마무리 하도록 할게요.

 


-홍삼의 부작용-


인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열이 올라 심장이 답답해지고 담과 설사가 생기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몸이 냉하고 모른 '소음인'의 체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잘 맞는다고 해요.





그리고 물을 물게 하는 효능이 있어 수술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면 되도록 섭취를 피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하며, 할혈소판제나 혈액응고억제제를 드시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이는 홍삼이 체내에 열을 생성해 혈압이 올라갈 수 있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무엇이든 하루 권장량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위의 상황에는 전문의와 상의 한 후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우리 같이 몸 건강을 위해 홍삼 한포씩 챙겨먹도록 해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