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홍삼효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먹어요!! -1편

by O.N.E 2021. 4. 8.






홍삼효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먹어요!! -1편


전부터 홍삼은 우리 몸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져오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쉽게 피로해지면 꼭 이 것을 챙겨먹곤 하는데요.
그 효능을 알고 챙겨드시는 분들도 많으실테지만, 그냥 유명하기 때문에 챙겨드실려는 분들이 계실거라고 생각되서 오늘은 그 많고 많은 건강식품 중 왜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홍삼이 떠오르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홍삼이 가지고 있는 10대 효능과 이 제품에 대한 실험 자료들까지 세세하게 2편으로 나눠 살펴볼 예정이니, 평소 어느곳에 어떻게 좋은지 궁금하셨던 분들이라면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랄게요.





"홍삼과 인삼은 다르다?!!"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기전에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홍삼과 인삼의 정확한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보통 땅에서 캐낸 백삼, 수삼, 홍삼 등을 모두 일컫는 말이 인삼이라고 해요.
각각의 재배지에 따라서 한반도에서 캔 인삼은 '고려인삼',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캔 인삼은 '미국삼', 중국에서 캔 인삼을 '전칠삼; 등으로 나눠 부른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있는 인삼은 "수삼" 으로 땅속에서 캐낸 하얀 인삼을 말한다고 해요.
수삼의 경우 수분 함량이 75%정도라고 하는데, 이를 말린 것을 "백삼" 이라고 부르며, 좋은 품질의 6년근 수삼을 골라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 그대로를 증기로 장시간 쩌서 건조한 것을 "홍삼" 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이렇게 장시간 증기로 쪄서 말렸기 때문에 홍삼의 색이 담황갈색 또는 담적갈색을 띠고 있다고 하네요.





1. 혈액순환


고대 의서인 '본초강목'에 따르면 인삼은 강심작용 효과가 있는 약재라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이 것은 인삼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2002년 중국의 한 박사는 건강한 성인 남녀 75명을 대상으로 심장기능을 측정하는 비교실험을 했는데요.
50명에게는 홍삼을 투여하고 나머지 25명에게는 위약을 투여해서 보니, 홍삼을 투여받은 사람은 심장의 전,박출과 폐모세관 쐐기압이 증가했고 좌심실압이 빠르게 회복되는 등의 몸 속 순환기능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홍삼이 가지고 있는 혈류 개선 기능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하는데, 
첫 번째는 혈액속에 들어있는 과량의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등의 지방성분을 몸에 흡수시켜주어 지방이 분해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해요.
두 번째는 혈소판의 덩어리를 녹여주고, 세 번째는 트롬복산A2라는 물질이 혈소판끼리 뭉치게 하는데 이를 감소시키고, 뭉치지 못하도록 하는 물질인 프로스타사이클린을 증가시킨다고 해요.
네 번째는 적혈구의 변형 능력을 향상시킨다고 하죠.

이렇듯 홍삼효능으로는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만병통치약으로 이름을 널리 알릴 수 있다고 해요.





2. 면역력 강화


외부로부터 우리 몸속에 들어오는 세균과 바이러스 등을 인체에서 방어하는 시스템을 우리는 면역력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런 시스템이 부셔져 면역력이 약해지게 되면 침입한 세균과 바이러스 들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훨씬 더 쉽게 병을 얻게 된다고 해요.
이렇듯 건강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면역력을 인삼이 향상시켜준다는 것은 이미 전부터 여러차례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고 하는데요.

덴마크 국립병원의 한 박사의 실험에 따르면, 인삼이 신체의 면역기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몸 속 염증을 빠르게 없애주며 감기에 쉽게 걸리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서울아산병원의 한 박사는 에이즈 환자 70명을 대상으로 매일 5.4g의 홍삼가루를 복용시킨후 면역력이 얼마나 증가되는지에 관한 연구를 했는데요.

면역기능에 아주 중요한 구실을 하는 세포의 수가 줄어들지 않아 면역체계의 힘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에이즈의 악화가 지연돼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기간이 연장되었다는 것을 밝혔다고 해요.
이뿐만아니라 에이즈의 화학치료제인 AZT를 환장에게 장기적으로 투여하게 되면 내성이 생겨 오히려 1년 후에는 면역세포가 감소하는 부작용이 나타나는데 이를 홍삼이 현저하게 저하시킨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해요.





3. 당뇨 개선 및 예방


홍삼효능 3번째로는 당뇨 개선 및 예방이 있는데요. 
몸 속의 당대사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가 적거나 인슐린 작용이 약하면 당이 에너지로 이용되지 못해 소변으로 같이 배출되는데 이런 질환을 우리는 당뇨병이라고 불러요.
이렇게 당이 흡수되지 못해 혈액속에 당이 넘치게 되고 이를 소변을 통해 자주 배출하다 보면 몸안의 수분이 빠져나가게 되어 갈증이 생기고, 에너지를 제대로 공급바지 못하기 때문에 식욕또한 증가하죠.

2002년 숙명여대 성미경 교수와 캐나다 토론토대학 블라디미르 벅산팀은 비만으로 인해 생긴 성인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홍삼을 투여하는 실험을 했는데, 투여해본 결과 혈당조절 능력이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해요.
이로인해 성인형 당뇨병 관리 개선에 인삼의 효능이 탁월하다는 것이 입증된 것이죠.





인삼의 7효설 중 원기를 보호해주어 병으로부터 체력이 약해지거나 헐탈 상태에 빠졌을 때 효과가 있는 보기구탈과 인체가 필요로 하는 체액을 충당해주어 갈증을 해소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생진지갈 효능이 있어 인삼이 갈증과 신체 허약과 같은 당뇨병의 특징을 해소해 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홍삼이 성인형 당뇨병에 걸린사람들을 치료해주고 당뇨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해 주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4. 항암효과


1500년 전에 나온 중국의 '명의별곡'을 살펴보면 인삼이 "견적을 파한다" 라고 적혀있는데요.
여기서 '견적'은 위와 간, 장, 자궁 등에 생기는 단단한 응어리를 말하는 것으로 요즘의 암이나 궤양 등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고 해요.
이처럼 그 견적을 파한다고 적혀있는 것을 보면 고대부터 이미 인삼이 암에 효능이 있다는 것이 알려져있었다고 해석해 볼 수 있죠.

우리 몸의 정상적인 면역기능의 경우 몸 속에 생성되는 종양세포를 1000만 개까지 파괴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보통 암이 발견될 정도면 일반 면역기능이 파괴할 수 있는 수준을 훨씬 넘긴 10억개 이상의 종양세포를 포함한 상태라고 해요.
따라서 인체의 저항력과 방어력을 보강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인삼이 암 치료와 예방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학국원자력병원의 윤택구 박사팀은 암이라고 진단받은 905명의 환자들과 그 비슷한 연력대의 다른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 905명을 대상으로 인산 복용 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다고 하는데요.
설문조사 결과 인삼을 섭취한 적이 없는 사람이 암에 걸릴 확률을 100%이라고 가정했을 때, 인삼을 섭취한 사람이 암에 걸릴 확률은 56%밖에 나오지 않았다고 해요.

이런 암 질환에 대한 홍삼효능으로는 직접 암세포에 대한 작용을 한다기 보단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게 예방해주며 영양상태를 개선해 주는 등 우리 몸의 저항성을 증가시켜주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해요.





5. 피로회복, 스트레스 저하


우리 몸이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작업을 오래하게 되면, 작업능률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우리는 '피로'라고 부르는데요.
보통 사람의 몸에는 조화와 균형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려고 하는 항상성이 있다고 해요.
이런 항상성이 우리에게 지나치게 에너지 소모를 했다고 경고하는 의미가 피로로 나타나는 것이죠.
이럴때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지 않게 됩면 스트레스가 쌓이는 원인이 되고, 그러면 항상성이 깨지게 돼요.

한국 인삼 연초 연구원은 '홍삼 섭취가 근육의 피로회복에 미치는 효능'에 대해서 실험을 했는데, 그 결과 인삼이 피로와 스트레스를 개선해 준다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해요.





이 연구팀은 축구선수 23명을 대상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홍삼진액 500mg을 하루 3회씩 12주동안 투여하고, 다른 그룹에는 위약을 투여했는데요.
이 연구 결과, 최대 운동 시 평균 심장박동수가 위약을 투여한 그룹보다 눈에 띄게 낮았다고 해요.
이뿐만아니라 강도가 가장 높은 운동을 시킨 후에 혈장의 인슐린 수치를 확인해보니 홍삼진액을 투여받은 그룹이 현저히 낮았으며, 젖산 축적량도 낮게 나타났다고 해요.

또한 러시아의 한 박사는 쥐를 이용해서 피로회복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에 대한 실험을 했다고 하는데요.
수조에 쥐를 넣고 헤엄치게 하여 피로가 쌓이도록 만든 뒤, 쥐 한 마리에는 인삼의 알코올 침출액을 투여하고 다른 한 마리에는 알코올만 투여하고 나서 계속 헤어치게 하니 인삼 추출액을 투여받은 쥐가 26%정도 더 오래 버텼다고 해요.
이렇듯 홍삼효능으로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개선이 있다는 것이 여러 실험을 통해 입증된거죠.





다음 내용은 '홍삼효능으로는 어던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먹어요!! -2편'에서 이어집니다.
>>>> [2편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