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병아리콩효능 진짜 다양하네요!!

by O.N.E 2021. 4. 12.






병아리콩효능 진짜 다양하네요!!


전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어 오고 있는 콩은 식이섬유와 미네랄, 각종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안에 들어가 있는 병아리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이 콩은 중간에 튀어나와 있는 부분이 꼭 병아리의 부리를 닮았다고 해서 이름이 병아리콩으로 지어졌다고 해요.
이 콩에는 불포화지방산, 칼슘, 인, 마그네슘, 아연,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건강에 있어서 굉장히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이 콩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병아리콩효능-


1. 성인병 예방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이 콩에는 불포화지방산, 아연, 이소플라본 성분등이 굉장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특히 고혈압과 당뇨병, 뇌경색, 동맥경화 등의 대한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2. 다이어트


많은 분들이 알고계신 것처럼 콩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굉장히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인데요.
병아리콩도 100그램당 143칼로리밖에 되지 않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며, 지방은 적고, 식이섬유와 단백질은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 음식으로 아주 좋다고 할 수 있어요.
또한 지방이 추적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성분인 이소플라본 성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할 때 드시면 아주 좋다고 해요.

이 콩은 다른 콩들에 비해 특유의 콩 비린내가 없어 콩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비교적 쉽게 먹을 수 있다고 하니,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계신다거나 하시고 계시는 중이라면 병아리콩을 넣은 식단을 드시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





3. 면역력 강화


병아리콩효능하면, 면역력 강화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이 콩안에는 세균과 바이러스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며,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C와 아르기니 성분을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 꾸준히만 섭취해 준다면, 여러 다양한 질병 예방 및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해요.
특히 면역력이 약해 감기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이 섭취해 준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4. 피부미용


이 콩 안에는 우리 몸속 혈관을 확장시켜주어 신진대사 활동을 높여주는 알기산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몸 속에 있는 노폐물이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혈색이 좋아지며 자연스럽게 윤기 있는 피부를 갖게 된다고 하는데요.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미네랄 성분과 피부를 환하게 만들어주는 비타민C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피부 미백과 수분 보충을 도와준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남녀노소 구분없이 꾸준하게만 섭취해 준다면 매끈하고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 준다고 하네요.





5. 빈혈예방


병아리콩효능의 5번째는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인데요. 
이 콩안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특히나 철분을 많이 필요로하는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임산부에게 매우 좋다고 해요.


6. 변비 개선 및 예방


앞서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콩안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대문에 변비를 개선해주고 예방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변비를 개선하기 위해 섭취하는 경우에는 충분히 불린 병아리 콩을 삶아 준뒤, 요거트와 함께 드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하네요.





-병아리콩 부작용-

 

모든 음식이 그렇듯 좋다고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 콩의 경우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적정량 이상 섭취하게 되면, 복부팽창가스와 위경련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특히 통풍이나 신장결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적정량을 넘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이 콩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300g정도라고 하니, 되도록이면 하루 권장량을 넘지 않게 섭취할 수 있도록 주의해주셔야 한다는 점 꼭 잊지 말아주세요!!





이렇게 병아리콩효능과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다양하고 많은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 이 콩은 특유의 콩 비린내도 다른 콩들에 비해 적게나기 때문에 아이들도 즐겨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어떤 음식이든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서 섭취하시길 바래요.
그럼 마무리 하기 전에 병아리콩 삶는 법과 볶는 법을 알아보고 끝내도록 할게요!!





-병아리콩 요리-


먼저 삶는 법을 알아보자면,
우선 처음에 병아리콩을 넓은 그릇에 담아 깨끗하게 씻어준 뒤, 콩들이 다 잠길정도로 물을 부어 12시간 이상 불려주셔야 하는데요.
다 불려졌다면, 냄비에 새로운 물을 담아 불린 콩과 소금 2꼬집을 넣고 40분 이상 중간불로 끓여주시면 돼요.
이렇게 다 불러졌다면 물은 버려주고 채반에 넣고 물기가 다 빠질때까지 건조시켜주시면 됩니다^^

이제 볶는 법을 알아볼게요.
볶는 방법은 굉장히 간편하지만, 불조절을 못해 자칫 불이 세지면 금방 타버릴수 있기 때문에 약불에 최소 30분 이상 타지않게 나무주걱으로 저어주며 잘 볶아주셔야 해요!!

우리 몸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병아리콩!! 우리 모두 꾸준히 섭취해 주도록 노력해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