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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치아건강을 위한 음식마다 다른 양치시기!!

by O.N.E O.N.E 2021.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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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건강을 위한 음식마다 다른 양치시기!!


우리는 보통 음식을 먹고 난 뒤 3분이내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배웠는데요. 하지만 탄산수 같은 경우 바로 양치질을 하면 치아를 오히려 마모시키기 때문에 안좋다고 해요.  
잘못된 양치는 오히려 치아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음식마다 다른 양치시기를 꼭 기억해 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자주 먹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 빨리해야되고 늦게해야되는 양치시기에 대해 알아 볼께요~^^





1. 과자,케이크,아이스크림,등

과자,케이크,등 당분이 높은 음식은 찌꺼기가 치아사이에 끼여 충지를 유발하기 때문에 먹고 난뒤 3분이내에 양치질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디저트류를 좋아한다면 1년에 1~2회 정도 치아에 불소를 발라주는 것이 치아건장 양치시기에 도움이 돼요.





2. 탄산음료,맥주

탄산음료, 맥주 등을 마셨다면 30분쯤 지난 후 양치질을 하는게 좋아요.
산성 물질이 포함된 음식을 먹으면 입안이 산성으로 변하고 치아 표면도 강한 산성 성분이 입혀져 있는데요. 이는 산과 치약의연마제가 섞이면 치아를 부식시킬수 있어요. 산성으로 변한 입속 환경과 치아가 자정작용으로 알카리성으로 돌아오는 데 약 30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해요. 
따라서 산성이 강한 음료나 음식을 먹은 후 물로 한번 행군 후 30분이 지나서 양치질을 하는게 치아에 가장 좋아요. 또한 산성이 강한 성분의 음식을 먹을 때는 치아에 닿는 면적이 줄어들게 빨대를 이용해 마시는 것이 치아부식에 도움이 된답니다.





Tip. 30분이 지났는데 양치를 할수 없다면..?

탄산음료를 마셨는데 업무로 인해 30분이 지난 후 양치질을 할수 없다면 식사 전에 미리 양치를 하는것도 치아건강 양치시기에 도움이 돼요.
식사전 양치는 치약 속 불소 물질이 치아표면 법랑질을 감싸 식사 중 서서히 생길수 있는 치아부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3. 과일,생과일쥬스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을 먹으면 자정작용을 통해 치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잇몸을 마사지해 염증을 예방하고 입 냄새 제거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하지만 과일을 씹을 때 찌꺼기가 치아 사이에 끼이면 치아를 부식시켜요. 특히 생과일쥬스는 섩탕과 시럽등이 들어있어 마시는 동안 입안에 산이 발생해 충치를 유발해요. 
그래서 당분과 산도가 높은 과일은 먹기 전에 양치질을 하거나 30분이 지난 후 양치질을 해야 치아부식을 막을수 있으며 특히!! 레몬, 자몽,오렌지쥬스는 부식성이 매우 강하므로 꼭 30분 후에 양치질 하는 것을 기억 하세요~!!





4. 커피, 홍차

식사나 음식이 아니므로 커피를 마신 후 바로 양치질 하는 사람은 드문데요.
커피나 홍차같은 음료는 마신 후 바로 양치질을 해야 해요.
커피와 홍차의 검정 색소인 '타닌' 성분이 오랫동안 입안에 남아 있게 되면 치아 표면의 미세한 구멍으 로 흡수되어 치아를 변색시켜요.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과에서 음료의 착색 지수에 대해 연구한 결과 홍차의 착색 지수는 12.73으로 음료 중에서 가장 높게 나왔고 아메리카노도 8.42로 나왔어요. 커피와 홍차를 마신 후 치아 변색을 줄이기 위해서는 바로 양치질을 하거나 양치질하는 것이 힘들다면 물로 입을 행궈야 합니다.





Tip. 여름철 치아 건강을 위해 커피 마시는법.

더운 여름에는 아이스커피를 마시는 경우가 많아요.
커피를 마실 때 착색을 줄이기 위해 빨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시럽이나 설탕을 넣어 먹으면 충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되도록 넣지 않는 것이 좋아요.  또한 우유를 넣어서 커피를 마시면 침의 분비를 촉진해 충치를 유발하는 세균과 산을 중화시켜 충치 예방에 좋아요. 
얼음을 깨물어 먹는 것은 치아에 금이 가거나 파손될 수 있고, 한쪽으로 얼음을 깨무는 것도 턱관절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피해야 합니다.




 
5. 냉면, 미역냉국 등

냉면, 오이 냉국, 미역 냉국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식초가 많이 들어간 음식이라는 점인데요.
식초의 산성 성분이 치아를 부식하기 때문에 식초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고 난 후에는 30분 후 양치질을 해야 해요.






6. 야식(치킨,피자 등)

밤늦게 먹는 음식인 야식은 입속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요. 
최근 야식을 꾸준히 먹은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을 비교한 결과 야식을 먹은 사람이 4개 이상의 치아가 더 많이 상실된 것으로 나타났어요. 
야식은 소화시킬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위산분비가 많아져 위액이 식도로 올라와 강한 산성의 위액으로 치아의 부식될 가능성도 높아요.
밤에는 침 분비량이 줄어들어 야식을 먹고 난 후 양치질을 하지 않거나 대충하고 잤다면 세균이 번식해 충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야식은 최대한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으로 먹고, 먹고 난 뒤 평소보다 꼼꼼하게 양치질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Tip. 술에 취해 하루쯤 양치질을 하지 않았다면...?

입속 세균은 먹고 말을 하는 등 침을 삼킬 때 줄어들지만, 우리가 잠든 밤에는 이런 세정 작용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자기 전 양치질이 매우 중요해요. 
야식을 먹고 난 뒤에는 오랫동안 양치질을 해야 입안의 세균을 배양하지 않아요. 
술에 취해 귀찮은 마음으로 양치질을 건너뛰는 사람들도 많은데 술을 마셨다면 더더욱 양치질을 꼼꼼히 해야 한답니다.
잇몸 상처가 있다면 뮤탄스균이라는 박테리아가 혈관으로 유입하고, 술에 취한 혈류는 빠르게 흘러 세균은 더욱 빠르게 퍼지고 심할 경우 심장에 도달해 심내막염 등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미국 로체스터대 연구팀이 밝혔습니다.






음식마다 다른 양치시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입속세균의 종류는 무려 500여종이나 된다고 해요. 
더 놀라운 것은 치태 1g당 1,000억 마리 세균이 뭉쳐 있다는 사실~!!!
이런 입속세균은 잇몸 질환을 일으키고, 심혈관 및 뇌경색,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시기에 양치질 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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