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구글검색어로 2020년을 돌아보자!

by O.N.E 2021. 5. 26.




구글검색어로 2020년을 돌아보자!





벌써 6월이 다가오네요.
이제 2020년 하반기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되돌아 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이번시간은 2020년에는 한국에서 구글을통해 어떤검색을 많이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1위는 정해진거나 마찬가지죠.
전 세계에 유례없는 크나큰 위기를 초래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코로나19)가 올라왔습니다.
그와중에 코로나19 예방이 구글검색어 8위로 올라왔습니다.
치열한 접전으로 이목이 집중된 미국 대선이 2위를 차지했고 역대 최고의 사전투표율을 기록한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7위를 차지했습니다.
3위는 엄청큰 상승세를보여서 수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은 테슬라주가가 차지했습니다.





조직적으로 아동 청소년 성착취물을 제작하고 유포한 것이 알려지며 전 국민을 충격에 빠트린 n번방 사건이 6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가 4위를 차지했습니다.
이태원 클라쓰는 안봐서 모르겠지만 n번방은 좀 충격적이었습니다.


"코로나 분야 구글검색어 10위!"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 분야 국내 검색어는 1위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2위 코로나19 예방, 3위 긴급 재난 지원금, 4 신천지, 5위 마스크, 6위 코로나19 증상, 7위 개학 연기, 8위 자가 진단, 9위 질병 관리 본부, 10위 2차 재난 지원금 순으로 기록했습니다.

올 한해를 강타한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검색어는 의료 정보 관련 검색어와 정부 정책 관련 검색어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방침 또한 주목받았죠.





긴급 재난 지원금과 2차 재난 지원금 등 코로나때문에 경제적으로 타격을 입은 국민들을 위한 정부 지원금 관련 검색어가 각각 3위와 10위를 차지했고, 코로나19의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한 개학 연기가 7위에 올랐습니다.


"뉴스/사회 분야 구글검색어 10위!"





1위에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자리하며 바이러스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올해 2월 집단 감염 사태 발발 원인으로 손꼽히는 신천지가 5위에 자리했습니다.
전 세계 경제에 큰 변화를 예고한 미국 대선이 2위를 차지했고, 4월 15일 대한민국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4위를 차지했습니다.





국내 종합 순위에도 들었던 n번방사건이 3위에 위치했고, 그 중에서도 수만 명의 유료 회원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박사방이 8위에 자리하며 디지털 성범죄 사건이 가져온 큰 충격을 실감하게 됬습니다.
9위로는 역대급 태풍으로 화제가 되며 사람들을 불안에 떨게 한 태풍 바비가 올라왔습니다.


"드라마/예능 분야 구글검색어 10위!"





동명의 웹툰을 기반으로 한 JTBC 이태원 클라쓰가 많은 사랑을 받으며 1위로 선정됐습니다.
손예진과 현빈의 완벽한 로맨스 호흡으로 주목 받은 tvN 사랑의 불시착이 2위를 차지했고 JTBC에서 방영된 부부의 세계가 3위에 올랐습니다.

저는 드라마를 잘 안봐서 모르겠지만 저렇게 유명했다고하네요.





TV 프로그램 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강세도 눈에 띄었습니다.
1년 만에 돌아온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의 킹덤 시즌 2가 7위에 올라왔고 청소년 성범죄를 조명하며 화제가 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인간수업이 8위에 안착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킹덤을 너무 재밌게봤습니다.
시즌1보다 더욱 스릴넘치는 스토리여서 킬링타임용으로 엄청났거든요~
시즌3가 나온다는 소리가있는데 얼른나왔으면...!


"영화 분야 구글검색어 10위!"





한국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등 4관왕을 휩쓴 기생충이 영화 분야 국내 검색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기생충은 한번봤는데 별로 재미가 없어서 잤던 기억이 나네요.

그 밖에, 영화 부산행의 4년 후 모습을 담은 후속작 반도와 좀비 때문에 아파트에 고립된 주인공들의 생존기를 그린 살아있다가 각각 3와 7위에 오르며 좀비물의 흥행을 증명했습니다.





해외 영화 중에서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신작으로 기대를 모았던 ‘테넷’이 4위에 올랐으며, 실감 나는 롱테이크 촬영기법으로 주목 받은 전쟁 영화 1917이 10위에 진입했습니다.

1917은 진짜 볼만한영화여서 한번쯤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게임 분야 구글검색어 10위!"





리그 오브 레전드로 유명한 라이엇 게임즈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1인칭 전술 슈팅 게임 발로란트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처음 나올때는 인기가 어마무시했지만 막상 나온뒤로는 그렇게 좋은 소리를 듣지못한거같네요.

그다음 출시 2년 만에 역주행에 성공한 인디 게임 어몽 어스가 2위에 올랐습니다.
근데 저는 마피아게임을 그렇게 많이했지만 여기는 트롤들이 너무 많아서 접었습니다.





국내 최장수 RPG 바람의 나라를 모바일 버전으로 재해석해 출시한 바람의 나라: 연이 3위를 기록했습니다.
이건 좀 의외네요.
아마 올드비유저분들이 많이 검색하신거같습니다.
90년대에 게임을 휴대폰으로 이식해서 처음나올때처럼 만들었다고하니 저라도 그럴거같네요.





그다음 동물의 숲 핫했죠?
반일이라고해서 일본제품을 안산다고했는데 동숲 역대급 수익을냈다고 하는거보면 참 뭔가 복잡한 심정입니다.
그럴거면 반일을 왜한건지도 모르겠네요.





이렇게 한국 카테고리별 인기구글검색어를 알아봤습니다.

전세계의 검색어를 궁금하다하시면 google.com/2021 여기에 들어가시면 나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