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세미 효능 알아볼까요!?

by O.N.E 2021. 6. 28.






수세미 효능 알아볼까요!?



오늘은 매스컴 보도의 영향으로 인해, 비염, 천식증상에 좋은 수세미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 수세미 효능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할께요 ;)
먼제 수세미란, 한해살이 덩굴식물로서 우리나라 중부지방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덩굴손이 있어, 주위에있는 다른 나무나 기둥을 감으면서 올라가요.
열매는 길이가 60cm정도 이며, 겉에 세로주름이 있고, 안쪽에는 그물모양의 관다발이 있어요. 또한, 옛날에는 짚 또는 수세미외의 열매속으로 그릇을 닦을때 쓰는 도구를 만들어서 사용해서 지금의 수세미와  이름이 같다고 해요. :)
다양한 형태로 건강을 지키는 열매 수세미!!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세미 효능."

■ 비염과 천식에 특효?!

기관지 호흡기의 염증을 없애주는데 효과가 있는데요.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에 효과가 특히 높으며, 비염치료제와 같은 원리로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어 비염, 천식, 축농증 같은 질환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적이예요.





■ 심혈관계질환 개선?!

퀘세틴이라는 성분이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경감시켜주는데 효과가 있으며, 혈관의 노폐물과 기타 유해물질을 배출시켜 주고,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어, 고혈압, 고지혈증등 의 심혈관계증상에 도움이 된답니다.





■ 해독작용과 암예방?!

스티그마스테롤 성분이, 세포를 재생 시켜주며, 신체의 호르몬을 관여하므로. 유방암, 난소암, 전립선암의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알파스피나스테롤 성분이 소염작용에 관여하고 재생기능과 해독작용을 해준답니다.





■ 기관지 면역력증진?!

쿠마르산 성분을 갖고있는 식품들 중에서는 수세미가 압도적으로 함유량이 높은데요.. 면역음식으로 유명한 홍삼보다 무려 34배가 많으며, 도라지의 쿠마르산보다 40배 이상을 함유하고 있어요.
쿠마르산 성분은 항상화물질로 면역력을 올려주는데 도움이 되며, 기관지 면역력이 필수인 요즘같은 겨울철에는 기관지 관리로 좋으며, 더불어 항암효과도 가지고 있어, 수세미를 천연항생제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 변비와 다이어트에 효과?!

수분함량이 90% 넘으며 칼로리가 20kcla인 수세미는 저열량 식품인데요.
지방세포를 분해하여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하기에 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체내의 노폐물 과 나트륨을 배출시켜 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청혈작용을 한답니다.





■ 피부미용?!

수세미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사포닌과 각종 비타민들이 얼굴을 밝게 해주고 피부 트러블 진정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성질이 차고 보습효과가 뛰어나, 피부노화방지에 효과적이며,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답니다.





수세미의 효능을 알아보았는데요..
건강한 섭취를 하기 위해, 수세미 부작용도 알아보았어요. :)

"수세미 부작용" 

1)수세미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냉하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며, 과다복용시 복통이나 설사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2) 수세미는 출산 이후에는 도움이 되지만, 임산부에게는 자궁 흥분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를 하는 것이 좋아요.

3) 수세미는 살충제로 사용이 될 정도로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기에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발효액을 만들어 섭취할 경우, 당뇨환자분들은 혈당이 오를수 있기에 주의해야 해요.

※ 건강한 분들은 섭취를 해도 문제가 없으니 안심해도 된답니다.!! ※





수세미 효능과 부작용을 알았으니.. 먹는방법도 알아보면 좋겠죠?!^^

"수세미를 활용 방법."





● 수세미 효소 : 흐르는 물에 수세미를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 수세미를 잘게 썰어, 설탕과 1:1의 비율로 섞어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넣어 준후, 설탕을 공간이 남은 부위에 조금더 붓고 밀폐하여 100일간 발효를 시켜 건저기를 걸러내고, 원액만 다시 2개월정도 숙성시켜 1회에 소수잔 한잔씩을 복용한다.

● 수세미차 : 말린수세미를 10~15g을 물 1.5~2L 넣어 센불에서 끓이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불로 줄여서 처음 물의양 3/2 정도가 될때까지 더 끓여준다, 
다 끓으면 건더기를 건져내어 식힌 후, 냉장보관하여 섭취하면 된다.

● 수세미전 : 수세미를 호박처럼 둥그런 모양대로 썰어, 소금을 약간 뿌린 후 밀가루를 바르고 계란옷을 입혀 프라이팬에 구워먹으면 된다.





"수세미 고르는법"

9월~11월이 제철인 수세미는 너무 메마르지 않는 것을 고르는게 좋으며, 눌러보았을때 부드럽게 눌리는 것은 피하는게 좋아요.
수세미의 과실은 속살이 부드럽고 독특한 풍미가 일품이며, 덜 자란 초록의 어린수세미는 딱딱한 껍질을 벗겨 가열하면 단맛이 나서 좋답니다,





"수세미 보관방법"

신문지로 돌돌 말아, 0~5℃ 정도의 냉장보관을 하면 오랫동안 두고 사용할 수 있으며, 수세미를 씻어 어슷썰기 한후, 말려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수세미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께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저는 또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할께요 :)
오늘 하루도 화이팅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