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조립컴퓨터 초보들이 많이하는 실수!

by O.N.E 2021. 1. 7.







조립컴퓨터 초보들이 많이하는 실수!


유명한게임이 사전예약을 진행중이거나 나왔을때, 새로운 조립컴퓨터를 맞추시려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당장 저만 봐도 그러니깐요.
사이버펑크가 기대한것만큼 못미치는 성능을 보여줘서 실망은 크지만 대부분 AA급게임이 나올때는 기대하면서 어떤부품으로 할지 고민하시는분이 많으실겁니다.
근데 여기서 컴퓨터를 좀 많이 아시는분 아니면 대부분 결정할때 많은 실수를 하기마련이죠.
게다가 게임은 최소사양부터 권장사양 최고사양까지 다양한 옵션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인터넷견적사이트 뒤져보면서 조립은 대충 이런식이구나 하면서 배우긴하지만,

부품선정에서 햇갈려 하시는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초보분이 많이하시는 실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PU를 정한다음 메인보드를 고를때 다른소켓의 보드를 선택!" 






보통 컴린이분들은 여기서 가장 많은 실수를 저지릅니다.
대부분 견적사이트는 CPU를 먼저고른다음에 메인보드를 고릅니다.
진짜 모르시는분이나 귀찮은분들은 추천물품을 선택하거나 나름 정보를 찾아본다음에 고민해서 CPU를 괜찮은거 골라놓고서 메인보드를 다른걸 고르는분이 많죠.
예시로 "본인은 인텔CPU를 골랐는데 암드소켓의 메인보드를 골랐다!" 이런식입니다.
인텔제품은 같은 규격의 소켓을 사용한다고해도 세대별로 호환되는 칩셋이 다르기때문에 잘보셔야합니다.
대부분 규격같은것만 설명되있고 칩셋을 제공하는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AMD의 라이젠은 그나마 대부분 같은 칩셋이면 대부분 호환이 되서 그나마 어렵진 않습니다.


"DDR3와 DDR4는 똑같은거 아닌가요?"






조립컴퓨터를 맞추기전 컴퓨터에 관심이 없으신분은 그래픽카드나 CPU, 파워, 램 등은 많이 들어봤겟지만 램의 규격인 DDR은 들어본적이 없으실겁니다.
쉽게 말해서 DDR뒤에 붙는 숫자는 세대라고 보시면됩니다.
예를들면 "그래픽카드의 RTX2060TI > RTX3060TI" 이런식으로 보시면되죠.
지금 가장많이 사용하시는건 DDR4이고 제일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DDR3를 사용중인데 안보고 주문했다가 DDR4가 와서 좀 곤란했던경우가 있습니다.





규격에따라서 램의 소켓규격이 달라져서 끼지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심하셔야합니다.


"파워하고 메인보드는 총알이 없으니까 싼거로 해야겠다.."






총알은 자본을 말하는건데 이소리를 하시면 진짜 큰일나는 소리하시는겁니다.
대부분 고사양게임을 즐기시고 조립컴퓨터를 주문하시는분은 청소년이나 대학생분들이 대부분이죠.
특히 청소년들은 학생이다보니 돈을 벌기가 힘듭니다.
부모님한테 겨우 쫄라서 최소한의 총알로 최대한의 효율을내려고 주로 CPU나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하고 나머지는 가장 저렴한걸 넣죠.
뭐 다른건 어쨋든 아주 크게 상관은 없는데 메인보드와 파워는 진짜 중요합니다.


"메인보드는 상관없지 않나요?"






마더보드라고 불릴만큼 매우 중요한부품입니다.
조립컴퓨터를 맞추면서 저렴한걸 사용하면 제성능의 100%를 활용하지도 못할뿐더라 오버클럭을 하시는분이라면 할수 없을수도 있으니 되도록이면 투자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비싼걸 사라는건 절대아니고 너무 싼거는 피하고 안정성이 검증된 제품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A/S기간도 잘보고 하시는게 좋아요.
제성능을 거의 100%에 다가가게하려면 최대한 좋은거 쓰시는게 좋습니다.


"파워는 왜 중요한거죠?"






CPU가 컴퓨터의 두뇌면 파워는 컴퓨터의 심장이라고 많이부릅니다.
피를 곳곳에 전달하는 펌프처럼 파워도 전기를 변환해서 다른부품에 공급해주는 제일 중요한 부품인거죠!
파워는 잘보이지는 않지만 저렴한 제품일수록 원가절감하려고 검증이 안되거나 성능이 낮은 부품으로 만든거일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는지인분은 파워가 고장이났는데 열어보니 연결했던 다른부품까지 다 고장이 나버렸습니다.
고전력을 다루다보니까 이것만큼은 제발 다른거보다 많은 투자를 해야합니다.


"케이스 아무거나 싼거 골랐는데 괜찮죠?"






저도 처음에 아예모를때 조립컴퓨터 견적을짤때 실수했던부분입니다.
음...물론 안좋다는건 아니지만 크기만큼은 잘 정하셔야합니다.





슬림, 빅타워, 미들타워, 미니타워가 있는데 메인보드, 파워, 그래픽카드등을 넣을때 크기가 안맞아서 카드를 밖으로 빼놓고 사용하지마시고 잘 확인하세요!
만약 수냉쿨러도 하신다하면 더더욱이나 확인을 해야하고요!
대부분 미들타워 정도면 다들어가니 그게 제일 좋아보이기도하고요.


"하드디스크 아무거나 고르면되요?"






이것도 아무거나 고르다가는 여러분의 "소중한 무언가가 담긴 직박구리" 폴더가 날라갈수있습니다.
SSD하고 HDD가 있는데 SSD가 부담이되지만 빠르기도하고 좋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저렴한거로 하시면안됩니다.
가격이 낮고 신뢰성이 높으며 잔고장이 없는건 여러 커뮤니티사이트에서 좋다고하면서 여러분이 구하기도전에 품절논란이 일어날것입니다.
대기업것이 대부분 좋으니 그걸로 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이렇게 조립컴퓨터 견적짤때 초보분들이 많이하는 실수를 알아봤습니다.
원래 첫술에 배부른법이 없고 처음에는 누구나 잘하진 못하죠.
하지만 계속 보고 실수도 하면서 점점 컴어른이 되가는과정이 되는것이죠.


솔직히 제일편한건... 대기업 컴퓨터쓰세요...ㅠ 그게 제일편합니다...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