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라이젠5950X 현존 가정용 최강 CPU

by O.N.E 2020. 12. 31.

 


라이젠5950X 현존 가정용 최강 CPU



[i9 10900K 포스팅주소] powerst.tistory.com/entry/i9-10900K-%EC%9D%B8%ED%85%94%EC%9D%98-%EB%AA%B0%EB%9D%BD%EC%9D%B8%EA%B0%80


전에 올린 i9 10900K의 소개글입니다. 이야기가 이어질수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되실거같습니다!





요즘 AMD의 라이젠이 미쳐돌아가고있습니다.
10월 9일 리사수 ceo가 온라인을 통해 공식 발표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큰 기대를 하지 않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어느정도는 예상했다고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이정도로 좋을줄은 몰랐다는 분들이 더 많았습니다.
하지만 발매하자마자 신제품의 성능은 일반인, 전문가의 예상을 뛰어넘는 그런수준이다 보니 놀람의 연속이었습니다.
전에 작성한 i9 10900K가 5600X한테도 진다는 소리를 했엇는데 그럼 그거보다 더 상위라인업인 라이젠 9 5950X는 얼마나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지, 또 지금 선택하면 좋은것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전 세대 라이젠은 물론 경쟁사 인텔제품까지 능가하는 높은 성능을 갖춰 AMD의 전성기를 이어가기에 부족함이 없다는 평이 많습니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라이젠5950X는 국내 대표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의 CPU 카테고리에서 단숨에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해서 존재감을 확실히 알리고 있죠.


 


일단 이것의 특징은 크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7nm 공정과 아키텍처의 변화를 통한 L3 캐시의 접근 효율성 향상 그리고 IPC의 향상과 와트당 성능 개선 등이 말이죠.
전 세대인 ZEN2는 8코어를 기준으로 4코어에서 16MB 용량의 L3캐시를 공유했엇지만 ZEN3는 8코어가 32MB의 L3캐시를 공유하고 있어서 효율성이 매우 높아진겁니다.





여기서 사양을 살펴보자면, 먼저 라이젠5950X는 16개의 코어와 32개의 쓰레드를 갖췄고, 최대 4.9GHz의 클럭으로 작동합니다.
여기에 L2+L3 캐시의 용량이 72MB이며, TDP는 105W입니다.
라이젠 5000 시리즈의 최고 좋은 제품입니다.
변화가 많아지면서 전력대비 성능비가 전보다 많이 좋아졌습니다.
라이젠 3000 시리즈만 해도 10세대 코어보다 더 우수한 전력대비 성능비를 갖췄지만, 5000시리즈는 그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는것이 강조됬습니다.

 

"연산작업 이미 3000 시리즈에 끝나지 않았나?"

 






음 인터넷에서 본게 있는데 인텔을 좋아하는분이 계신데 좋아하는 수준을 넘어서 소중한 부분에 인텔 로고를 문신한것처럼 행동하는분을 봤습니다.
한참 웃으면서 계속봤는데 취향이니까 뭐라하고싶지는 않습니다.
이런 광팬들도 산술 계산, 렌더링, 작업 등의 분야에서는 이미 AMD가 인텔을 이겼다는건 부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라이젠이 처음 나왔을 때부터 멀티스레딩을 적극 활용하는 작업은 AMD가 우세했고, 라이젠 3000 시리즈가 되서는 거의 모든 연산 작업에서 인텔이 역전하는 모습을 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라이젠5950X만 아닌 모든 5000시리즈에서도 이미 승리가 정해져있지만 얼마나 좋은지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라이젠은 멀티스레드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라이젠 5000 시리즈는 멀티스레드보다는 오히려 싱글스레드 성능이 더 눈에 들어온다고 합니다.
멀티스레드는 코어, 스레드 수에 따라 정비례해서 올라가는건 다들아시죠?
그래서 싱글스레드 성능이 아무리 높아도 한계를 넘어서긴 힘들긴합니다.
근데 싱글스레드는 아키텍처와 부스트 클럭이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5000번대가 똑같은 코어를 가지고 있는 인텔보다 더 비싸다고는 하지만 연산결과를 보면 납득이되는 수준입니다.

 

"이젠 게임도 라이젠이다!"



 




3000번대부터 인텔하고 동등하거나 그이상의 성능을 제공한다고 주장은했죠.
벤치마크에서도 그렇고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도 게임용보다는 작업용으로 더 기울어진건 사실입니다.
근데 젠3가 나온이후로는 선입견이 바뀌어야합니다.





게임 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엄청많고, 게임의 종류와 옵션의 설정도 다양합니다.
또 게임에 따라서는 특정 조합에서 성능이 더 잘 나오는 경우도 분명 있을겁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AMD는 "이제는 게임은 라이젠이 아님?"이라고 말해도 될거같습니다.
암드팬들한테는 진짜 감격스러운 순간일거같습니다.
저도 인텔파이지만 이번에 암드파로 갈아타버린거보면 답이 나온거죠.





게임 성능은 10세대 코어 프로세서보다 더 높다고합니다.
어떤 게임을 기준이냐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기 때문에 몇% 상승했다라고 콕 찍어서 말은 못하고 10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유리한 모습을 보여주는 게임도 있긴 하지만 하여간 이번 제품은 좋은 게임 성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라이젠5950X도 단점이 있겟죠?

 

"엥? 이것도 단점이...?"

 

 




솔직히 지금현재로써는 단점이 하나있긴합니다만 성능에 관한것도 아니고 사람한테 있는 문제인거죠...
워낙에 장점이 많은지라.. 단점 많지도 않아요! 그냥 사람의 문제이죠.
일단 가장큰 문제점은 아무래도 용팔프리미엄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워낙에 잘나온지라 이것도 피할수는 없죠...





솔직히 웃음밖에 안나옵니다.
처음 나올때는 105만원까지는 그러려니했습니다.
근데 150~140??? 진짜 장난하자는것도 아니고 너무했습니다.
돈벌자고 하는건 백번천번 양보하겠다만 저건 너무 선을 많이넘는 행동이었습니다.





단점은 아니지만 전기를 조금먹습니다.
105W정도를 먹는데 5600X에 비하면 조금 많이먹어서 파워를 선택할때 높은걸 선택해야합니다.
근데 애초에 이걸 고를정도면 하이엔드급으로 맞출거라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가격빼고는 별크게 와닿는 단점이 별로없긴합니다.
하지만 게임용으로는 큰돈을 주고할 메리트는 그렇게 많이없어보입니다.
차라리 5600X나 5800X를 선택한다음에 하는게 더 좋을거같긴합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몪이고 제생각이기도 하니 이렇게 말씀드리긴합니다.
하지만 파스점수를 올리겠다 아니면 1프레임이라고 더 올리고싶은분들한테는 좋아보입니다!





고우신 리사수누님이 더 좋은 제품을 많이 만들어냈으면 좋겟습니다...ㅠ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