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성범죄로부터 소중한 우리아이 지켜요.

by O.N.E 2021. 1. 13.







성범죄로부터 소중한 우리아이 지켜요.


​아동을 대상으로한 성범죄들이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많은 부모님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님이라면 뉴스채널만 돌리더라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아이 성범죄 사건이 마치 내 일인 것처럼 가슴아프게 다가오기 마련인데요. 

남의 이야기라고만 치부할 수 없는 아이키우는 부모가 꼭 알아두어야 할 아동성범죄 예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아동성범죄를 예방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님들이 아이와 함께 있는것인데요.
요즘엔 맞벌이 부부들이 많아 아이와 함께 있어주는 것이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아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 학교, 학원에 아이를 맡기는 부모님들이 많을꺼예요.
하지만 아이가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위험한 상황에 노출 될수 있어 평소 아이에게 예방법에 대한 교육을 하여 위험한 상황으로부터 대처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아동성범죄 예방법


1. 아이에게 길을 알려주세요.

아이와 함께 직접 아이가 자주 다니는 길목, 상점, 등하굣길 등 아이의 행동반경을 걸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함께 걸어보며 아이들에게 어떤 곳이 위험한 곳인지, 어떤 행동이 위험한지 직접 가르쳐주는 것이 더욱 안전합니다.
만약 위험한 상황에서는 어느 곳으로 대피해야 하는지 안전한 경로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으슥하거나 안전해 보이지 않는 골목이 있다면 사람이 많이 다니는 큰길을 추천해주고, 긴급대피소로 지정된 근처 편의점을 알려주는 것도 아이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거짓말하는 어른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 시켜주세요.

자신보다 더 크고 지식이 많은 어른을 아이는 절대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른이 하는 말은 다 옳고 무조건 따라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죠.
아이에게 세상에는 거짓말하는 어른들도 있고 나쁜의도를 가진 어른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시켜 주세요.
통계에 따르면 성폭력 사건의 가해자 약 60%가 아는 사람을 통해 발생한다는 사실, 아시나요?
가까운 관계에서도 성범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주입시키고 항상 경계하는 마음가짐을 갖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3. 아이에게 ‘아는 사람’의 범위를 특정해주 것도 좋습니다. 

“엄마, 아빠 말고는 같이 가자고 해도 절대 따라가면 안 돼”라고 말하는 등 지속해서 교육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알고 모른다는 사실을 주관적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이름을 친근하게 부르며 다가오거나, 엄마아빠의 지인이라며 접급하는 타인도 아는사람 의 범주에 넣을 가능성이 높아요. 

가급적 "엄마나 아빠, 어린이집선생님이 아니면 따라가면 안돼"등 그 범위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방법이 현명합니다.  





4. 거절의사를 밝힐 수 있는 표현을 연습 시켜주세요.


아이에게 예쁘다거나 귀엽다며 몸을 만지는 등 스킨십을 하는 어른이 있으면 단호하게 “싫어요!, 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도록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그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주저하지 말고 부모에게 이 사실을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간혹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아이가 자신의 잘못이라는 생각에 이러한 상황을 부모에게 말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절대 아이의 잘못이 아니며 부모에게 정확히 알려야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는 것을 인지시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아이의 신상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신경쓰세요.


SNS가 발달하면서 아이의 예쁜 모습을 자랑하고자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SNS에 아이의 이름. 어린이집정보,위치 등 아이에 관한 신상정보가 올라가 있다면 즉시 정보를 삭제하는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낯선이가 자기의 이름을 부르거나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면 경계심을 풀고 따라 나설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가방에 이름표를 붙이거나 SNS활동시 아이의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 하는것이 좋습니다.





6. 아이를 절대 혼자 두지 마세요.


혼자 있는 아이는 아동성범죄들에게 너무나 쉬운 먹잇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집에 혼자 있다는 사실을 들키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그리고 문을열고 집에 들어가는 순간이 가장 위험할 수 있으니, 주위에 누가 보고 있는 사람이 없는지 조심하면서 재빨리 집에 들어가라고 가르쳐야 합니다.
또한 집에 혼자 있을때는 초인종이 울려도 나가지 않게 하고 절대로 밖에서 사람을 들이지 않는 교육을 해야 합니다.





7. 자녀와 함께 안전하지 못한 상황의 역할극을 해보세요.


아빠나 엄마가 직접 가해자의 역할을 하면서 자녀의 대응을 연습시켜 주세요. 
‘낯선 사람 따라가지 말라’는 등의 말은 아이에게 소용이 없습니다. 
말로 하는 것보다 구체적인 상황을 연출하여 직접 경험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 가해자가 자녀한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만듭니다. 가해자가 어린이한테 접근하는 가장 흔한 방식은 도움을 구하는 것입니다. 어딘가를 다쳤다며 부축해주기를 바라거나, 강아지를 잃어버렸다면서 같이 찾아주기를 요청하는 등의 상황을 통해 대응능력을 길러 줍시다.





8. "성범죄자 알림이"를 통해 주변에 위험인물이 살고 있는지 알아두세요.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아동성범죄 예방법 입니다.
실제 아동 성범죄는 범죄자의 집이나 주변 3Km 이내에서 발생하는 확률이 65%에 달한다고 합니다.
성범죄자 알림이에 들어가면 사는곳근처의 성범죄자들 조회도 되고, 우편으로도 근처 성범죄자들의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성폭력 피해 숨기는 아이의 주요 징후 18가지.

 

이런일은 결코 없어야 하겠지만. 만약 우리 아이가 성범죄사건에 피해를 입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동 성폭력의 경우 부모가 얼마나 신속히 대응하느냐에 따라 피해 아동의 회복정도가 달라지므로 아이의 행동 패턴을 통해 부모가 먼저 이상 징후를 인지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여성가족부에서 정리한 성폭력 피해 사실을 숨기는 아이의 중요 징후 18가지를 소개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은 잘 숙지하여 우리아이의 아동성범죄예방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