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에좋은음식 함께 먹어용~~!!

by O.N.E 2021. 1. 28.






당뇨에좋은음식 함께 먹어용~~!! 


저번 당뇨좋은차에 이어 3탄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준비해 봤습니다.

 

당뇨초기증상

>> powerst.tistory.com/entry/%EB%8B%B9%EB%87%A8%EC%B4%88%EA%B8%B0%EC%A6%9D%EC%83%81-%EB%AA%A8%EB%A5%B4%EA%B3%A0-%EC%A7%80%EB%82%98%EC%B9%A0-%EC%88%98-%EC%9E%88%EB%8B%A4

 

당뇨에좋은차

>> powerst.tistory.com/entry/%EB%8B%B9%EB%87%A8%EC%97%90%EC%A2%8B%EC%9D%80%EC%B0%A8-%ED%95%A8%EA%BB%98-%EB%A7%88%EC%85%94%EC%9A%94


보통 일반적으로 칼로리가 낮고 혈당을 낮추게 해주는 것들이 당뇨에 좋다고 보시면 되는데, 야채나 과일과 같이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의 경우에는 되도록 불에 익히는 조리법을 피하고 가능한 생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당을 높이는 설탕같은 당이 많이들어있는 음식들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지만, 갑자기 당을 줄이게 되면 저혈당이 나타날 수 있으니 조절해가며 섭취하시는 것이 좋죠.

그리고 육류보다는 생선류의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고, 밥은 흰쌀밥 보다는 작곡밥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해주셔야 하는데 예로, 장아찌류와 젓갈류 등의 섭취는 줄여주셔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당뇨치료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당뇨에좋은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돼지감자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돼지감자는 당뇨 환자들이 먹으면 아주 좋은 음식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진통 제어에도 탁원한 효과가 있어 신경통 환자에게 좋은 식품으로 루테인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평소 돼지감자를 꾸준하게 먹어준다면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어 변비 치료에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먹는 방법은 다양한데, 감자조림이나 감자샐러드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고, 돼지감자를 얇게 썰어 말린 뒤 차로 우려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우엉


당과 지질 성분이 체내로 흡수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우엉은 "땅 속의 보석"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뇨 작용으로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 치료에 탁원할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염증을 제거해주는데 효과적인 탄닌성분이 들어있어 당뇨에좋은음식일 뿐만아니라 아토피나 여드름 같은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찬 성질을 띠고 있기 때문에 생리통이 심하거나 아랫배가 차가운 여성들은 주의를 해서 먹어야 하며, 먹는 방법은 조림이나 튀김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3. 오디


신맛을 내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 오디는 뽕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로 협심증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안토시아닌과 루틴등과 같은 황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디는 6월달에 가장 맛있으며, 얼리게 되면 안토시아닌 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더 좋은 효과를 보고 싶다면 얼려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디를 먹는 방법도 굉장히 다양한데, 잼으로 만들거나 주스로 만드는 등 쉽고 간편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견과류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무기질, 식이 섬유, 엽산, 비타민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해 평소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주기도 하죠.

하지만 몸에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으니 하루 한줌 (10알) 정도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청국장


최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청국장에는 당뇨와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펩타이드와 항산화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당뇨 환자에게 탁월한 효과가 있어 당뇨에좋은음식 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발효된 콩에 들어있는 펩타이드가 혈압을 높이는 ACE의 발현을 억제하고, 항산화물질 또한 혈관의 손상을 막아주어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여주진 않지만 의약제품과는 다르게 부작용 없이 혈압을 떨어트릴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와 혈관 질환의 앓고 있는 환자들이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죠.





6. 옥수수 수염


흔히 부종을 내리는데에 주로 사용했었던 약재인 옥수수 수염은 한의학에서 "옥촉서예"나 "옥미수 옥발이"라고도 불리고 있는데요.
이는 특히 성인병 비만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초강목을 보면, '옥수수 수염은 위장을 다스리며, 막힌 속을 풀어준다'고 적혀있으며, 한국본초도감에 의하면, '옥수수 수염차는 신장 기능을 개선하여 부종을 치료하고 단백뇨를 줄여주며, 신우염으로 몸이 붓거나 대변을 볼 때 느끼는 통증을 완화 시켜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고 합니다.
또한 당뇨와 더불어 고혈압이나 요로결석, 천식 등을 다스릴 때에도 다른 약제와 함께 쓰이며, 신장에 부담이 가지 않으면서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먹는 방법은 차로 우려내어 마시는 방법으로 옥수수 수염 하나로 차를 우려 마시는 것도 좋지만, 다른 곡물과도 혼합하여 우려내면 맛도 좋아지고, 다른 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합니다.





7. 해조류


흔히 우리가 알고있는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바다에서 건진 해독제"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는 체내에 들어온 해로운 물질이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특히 끈적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 알긴산은 혈액을 맑게 해주며, 다당류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해조류는 보통 무침이나, 국, 죽 등과 같이 깔끔하고 담백하게 먹으며, 시원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까지 총 3편으로 당뇨초기증상부터 당뇨에좋은음식가지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음이 됐을지 모르겠습니다..ㅎㅎ 
어떤 것이든 몸에 좋다고 해서 많이 먹으면 자칫 독이 될 수도 있으니!! 적당량을 꾸준히 먹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보다 내일 더 건강할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하시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 가지고 찾아올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