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호흡기질환이 더 심해지는 겨울!! 호흡기질환예방에 좋은 음식?!!

by O.N.E 2020. 12. 11.

 




호흡기질환이 더 심해지는 겨울!! 호흡기질환예방에 좋은 음식?!!

유독 겨울만 되면 호흡기 질환이 더 심해지는 이유를 알고 계신가요??

그 이유는 바로 차고 건조한 환경에서 활발해지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때문입니다.
또한 겨울의 차갑고 건조한 환경은 기관지를 수축시키는데요. 
이로 인해 여름철에는 괜찮던 호흡기 질환이 겨울철만 되면 심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먼저 호흡기질환의 특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감기와 독감

감기의 원인은 다양한 바이러스인데요. 
기침이나 재채기 등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특정 치료가 없어도 보통 1주일 이내에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주원인인 독감같은 경우에는 
유행기간이 11월부터 2월까지이므로, 예방 접종 후 항체가 만들어지는 시기와 항체의 지속기간을 고려하여 

예방주사를 맞는다면 9월부터 늦어도 11월 전에는 맞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노약자의 경우에는 위의 시기가 지났더라도 맞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을 뜻합니다.
폐렴일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의 증상과

 기침을 할수록 더욱 심해지는 구역질, 구토, 혹인 복통이나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대부분 항균제를 포함한 약물 치료로 호전되지만, 면역억제 치료 중인 환자나 노인, 또는 만성 질환자 등은 

점점 악화되어 사망에까지 이르는 경우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폐렴구균이라는 균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전체의 20~30% 이상을 차지하는 폐렴은, 

폐렴구균 예방주사로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주사는 맞아야하는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언제든지 접종이 가능하며, 

먼저 개발되었던 다당결합백신의 경우 65세 미만에서 1회 접종 후 약 5년 경과 후 재접종을 권유하며, 

65세 이상인 경우 1회 접종을 권유합니다. 

최근에는 50세 이상의 성인에서 1회 접종으로 항체가 훨씬 오래 지속되는 단백결합백신도 접종 하고 있다고합니다.


 

 




천식과 만성폐쇄성폐질환

천식은 기관지의 만성적인 염증 반응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혹은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다른 알레르기 질환을 동반하거나 

이미 밝혀진 알레르기 원인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성인기에 발병한 경우는 특정 알레르기 원인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감기, 약물 부작용 등에 의해서 기관지가 심하게 좁아지게 되고, 심한 기침을 하며 숨이 차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호흡곤란, 기침, 천명 등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일부 환자의 경우 항균제 혹은 소염진통제 복용하거나 

달리기 같은 운동 후에 갑자기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의 경우 특정 계절에만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흡연, 대기오염, 직업적 노출 등이 원인인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이 것들의 자극으로 폐포와 기관지에 만성 염증이 진행되어 

만성 기침, 가래, 운동시 호흡곤란 등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비염

알레르기 원인이 있거나 특정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비염이라고 합니다.

염증으로 인해 비점막의 신경이 노출되면, 발작적인 재채기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만성 진행 시에는 냄새를 잘 맡지 못하게 되기도 하므로 증상의 지속기간 및 반복 정도, 중증도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이런 호흡기질환예방을 위한 건강 관리법을 알아보자면!!

실내온도는 20~22도 정도를 유지하고, 습도는 50~60%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가 건조해 지면 기침이 심해지게 되는데 반대로 습도가 너무 높아 습해지면 대기 중에 세균과 진드기가 

번성할 수 있기때문에 가습기를 틀거나 빨래를 널어 적절한 실내습도를 유지해야하며 환기도 같이 해주어야 좋습니다.

감기나 독감이 유행할 때에는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은 최대한 피하고, 

외출 후에 집에 들어가면 손부터 깨끗이 씻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밖에서 차가운 공기를 마시면서 운동하는 것 보다는 실내에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기온이 많이 떨어지는 아침과 저녁에는 체온을 유지해 줄수 있는 따뜻한 옷을 입어주어야 하며, 

따뜻한 물과 차를 자주 마셔주어 수분을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럼 이런 호흡기질환 치료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녹두

녹두는 성질이 차가워 열을 내리고 부은 것을 가라앉힌다고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녹두를 베개에 넣고 잠을 자게 되면, 눈을 밝게 해주고 신경성 두통을 완화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갈아서 끓인 녹두를 마셔주면 부종을 없애주고, 기력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성질이 찬 녹두를 소화기가 약한 사람이 과용하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꿀은 열을 내려주고, 몸의 독성을 해독해주며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 억제 성분인 덱스트로메토판보다 소량의 꿀을 섭취해 주는 것이 기침 증상과 빈도를 완화하는 데 

더 효과적이므로 기침이 계속 지속된다면, 따뜻한 물에 꿀을 타서 마셔주거나 자주 마시는 차에 섞어서 마셔주면 좋습니다. 

또한 꿀을 녹차에 넣어서 먹으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허브차에 넣어서 먹으면 두통을 진정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도라지

흔히 도라지는 한방에서 길경이라 불리는데, 이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맵습니다. 

본초강목에는 '폐기로 숨이 찬 것을 치료하고, 기를 내려주며 목이 아픈 것을 낫게 해준다.' 라고 적혀 있는데, 

목 안쪽과 위의 점막을 자극하여 기관지 분비선의 분비를 항진시키는 사포닌이 도라지에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한 한방병원 원장은 "도라지는 인삼 대용으로 꾸준히 먹으면 좋은 보약 중 하나다" 라고 말했을 정도로 

몸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귤피

귤피는 귤의 껍질을 햇볕에 말린 것을 뜻하는데, 귤피를 하루 4~12g 정도 달여서 약으로 섭취하면, 

입맛이 없고 가슴이 답답하고 기침이 나는 증상을 완화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가래가 많은 사람에게 좋고,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천식, 폐결핵 등의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은행

펙틴, 히스티딘, 녹말, 단백질, 지방 등이 함유되어 있는 은행은 폐결핵 환자나 천식 환자가 먹었을떼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랜시간 꾸준히 하루권장량을 지켜 섭취해준다면 기침이 없어지고 가래가 현저히 사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은행이 호흡기능을 왕성하게 하고, 염증을 소멸하며, 결핵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생강

생강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하며, 혈액순환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본초강목에 는 생강은 따뜻하나 생강 껍질이 차기 때문에 뜨겁게 하려면 껍질을 버리고, 

차게 하려면 껍질째 써야 한다고 나와있으니 이 점을 주의 해서 드셔야 합니다. 

또한 한 번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으며, 생강과 파의 흰 뿌리를 함께 달여 먹으면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양파 껍질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기관지에 좋은 케르세틴은 양파 껍질에 들어있는데요. 

이를 섭취하는 방법으로는 양파 껍질을 물에 깨끗이 씻어 말린 후에, 물에 넣고 끓여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물 2.5L에 양파 2~3개 분의 껍질이면 충분하다고 하니 양파 껍질을 섭취하실 때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말린 양파 껍질을 다관에 넣고 우려 마셔도 좋은 효과를 줍니다.


이렇게 호흡기질환의 특징과 예방법, 호흡기질환에 섭취하면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았는데!!
우리 모두 호흡기질환 조심하고 미리미리 예방해서 건강한 한 해를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였길 바라면서~~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