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탄수화물 얼마나 아세요?

by O.N.E 2020. 12. 16.




 

 

탄수화물 얼마나 아세요?



요즘 코로나때문에 집에만 계시는분 많으시죠?
집에만 계시면서 먹고자고 반복해서 뱃살이 전보다 엄청 나오지 않았나요?
뱃살이 나오는 가장큰이유는 많이 먹고 운동을 안해서 그렇지만 어떤걸 많이 먹었는지를 알아야합니다.
살찌는 영양소중 제일큰게 탄수화물이라고 합니다.
공부안하신분이라고해도 탄단지는 다들 아시죠?
솔직히.. 끊는건 쉽지가 않죠... 오늘은 탄수화물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먹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의 일상에서 빠질래야 빠질수가 없는 영양소중 하나죠?
특히 한국인은 밥을 먹으면서 밥심으로 하루를 힘차게 보내죠.
게다가 간식으로 빵, 과자, 초콜릿등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행복을 느끼죠.
안타깝지만 주식인 밥 말고도 필요 이상의 양을 섭취하면 건강에 안좋아서 조심해야해요.





비만을 비롯한 각종 합병증을 유발할수도 있고 흡연을 안하더라고 심하면 암에 걸릴수도 있다고합니다.
그렇다고 이게 웃긴게 건강생각할려고 끊으면 또 안되고 많이먹으면 건강에 안좋고 중간을 지켜야하는데 쉽지가 않죠.
탄수화물은 인간의 3대영양소중 하나라 끊으면 절대안되고 건강한 신체 기능 유지를 하려면 건강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방법과 식습관을 고쳐야합니다.





근데 요즘 현대인들을 보면 무의식적으로 섭취하는 경향이있어서 탄수화물 중독에도 주의하면서 건강관리에 힘쓸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종류가 여러가지있던데 어떤게있나요?"

탄수화물은 말 그대로 탄소와 물이 결합한 물질로 당질 또는 당이라고 하네요.
종류는 크게 단순당질과 복합당질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단순당질은 설탕, 엿당등 다당류로 나뉩니다.
복합당질은 감자, 고구마, 곡물등에 전분이 대표적이죠.

쉽게 말해드리면 먹었을때 바로 달았을때는 단순당질이고 씹을수록 달달할때는 복합당질이라고 합니다.


 

 

 

"살찌기쉬운 단당류 탄수화물!"

백미, 설탕, 밀가루, 소금등이 정제되어서 만들어진 단당류 음식을 많이 먹으면 탄수화물중독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이런 단당류들은 탄수화물 중독이 일어날수도있어서 조심해야할 필요가있습니다.
이것들은 우리 몸에 쉽게 흡수되어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되는 시간이 매우 빠릅니다.
이때 포도당 농도가 상승하면 이를 처리하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이 과다 분비가 되죠.





이때 포도당 농도는 엄청나게 낮아지죠.
따라서 몸은 필요한 포도당을 충분히 섭취가 됬음에도 포도당이 다시 필요하다고 인식합니다.
이거때문에 계속 달달한걸 원하는것입니다.
인슐린이 높아지고 단 것이 당기는 악순환이 반복되면 중독이 되는거죠~



 

 


"탄수화물중독이 뭐에요?" 

많은 사람들이 밥을 먹은 뒤 초콜릿, 쿠키, 빵, 케이크 등 단 음식을 후식으로 즐겨들드시죠?
스트레스를 받거나 배가 딱히 고프지 않아도 습관적으로 단 음식을 찾게 되는데, 이러한 습관이 매일 같이 반복되어 나타난다면 중독이라고 의심해봐도 될거같습니다.
한국인은 이미 쌀이 주식이기 때문에 매일의 식사에서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빵, 초콜릿, 과자 등을 일상에서 매일 같이 섭취하는 경향이 있어 중독을 신경써야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만약 끊게된다면 몸이 어떻게되나요?" 

과도한 섭취는 신체를 붓게 하거나 살을 찌우는 작용을 하는 인슐린을 과도하게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밥과 면 등 탄수화물을 공급하는 음식을 조금만 줄이더라도 신체부종이 감소되고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설탕류 등의 당을 끊고 고지방 식사를 하면 체중이 감소되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끊으면 케톤 수치가 증가하면서 먹으면서 단식하는 것과 같은 몸 상태가 되어 지방을 태우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체중이 감소되며 다이어트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죠.





심지어 당뇨병 위험률을 줄일수가있죠.
인슐린은 주로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는편이죠.
 당뇨병은 탄수화물 대사의 이상이 기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적정한 양의 건강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당뇨병 위험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탄수화물 중독’을 유발하는 탄수화물은 일반적인 탄수화물이 아닌 정제된 탄수화물입니다.
이런 탄수화물은 소화가 매우 빨라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어 포도당으로 전환돼 ‘단순당’으로 부르기도 하죠.
단순당은 탄수화물 중독뿐만 아니라 내장지방 비만의 위험성을 높여버립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식사를 할 경우 뱃살이 감소되고 내장지방 비만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것만 보면 무조건 끊어야겠죠?
하지만 안좋은점도 있습니다.


 

 

"탄수화물 결핍..."

탄수화물은 과잉 섭취도 문제지만 부족해도 문제가 됩니다.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에너지 고갈을 막기 위해 미리 저장되어 있던 당원과 지방, 단백질을 대체 에너지로 사용한다.
그래서 너무안먹으면 건강장애를 불러오는데 단기증상은 저혈당이 주로 있습니다.
저혈당이 무서운게 각종 합병증을 몰고와서 조심해야할 필요가있습니다.





길게는 무기질이 부족해져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고 근 골격이 약해져 관절과 결합 조직의 영구 손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이글을 보시는분이 헬창이면 무조건 먹어야겠다고 생각이 들겁니다.



 

"탄수화물 중독을 끊고싶어요!"

쉽게 끊어내지 못할 때에는 혈당을 조절하는 능력을 지켜가며 천천히 시작해봐요.
원래 다이어트도 천릿길도 한걸음이라고 천천히 하는게 좋잖아요.
왜냐하면 탄수화물을 갑작스럽게 제한하는 식단을 하게되면 오히려 폭식을 하거나 우울과 무기력증 등을 겪게 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서 그런겁니다.


 




무리한 탄수화물 끊어내기보다는 몇 년 이상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관리 계획을 짜면서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뇨나 성인병 등을 예방 및 관리하는 데에 있어서도 더욱 효과적이겠죠?





만약에 탄수화물 중독때문에 도저히 조절이 안된다 싶으시면 의지문제가 아니라 의학적문제일수도 있으니 병원을 찾아가시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댓글